[DX11 입문 제4장] DX11로 2D 게임 제작을 위해 어디까지 배워야 할까요?

GPG 시리즈 관련 질답, 논의 공간.

Moderator: 류광

lyraso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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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11로 2D 게임 제작을 위해 어디까지 배워야 할까요?

Post by lyrasora »

'DirectX 11 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입문' 책을 사서 여름 방학 이후에 공부하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1학기에 API 쪽으로 간단한 게임들을 만들어보고 구조를 파악한 뒤, DX11 로 넘어갈까 생각중이에요.

개인적인 목표는 올해 졸업작품인데, 본래 API 를 이용하여 만드려고 했다가 DirectX 를 배워보고 싶어서 보다가 3D 기반에서 2D 구현이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학원에서도 중간에 사정상 API까지만 하고 나왔지만 3D 기반에서 2D 프레임워크 과정을 진행한다고 했습니다) Direct2D 책을 사려다가 큰 도움이 안될 것 같아서 3D 쪽으로 만드는걸 생각하고 있어요.


지금 책으로 우선은 3D 보다는 2D 를 이용하여 게임을 만들어보고 싶은데 필수적으로 배워야 할 지식이 어떤 것이 있는지 간단하게만 알려주실 수 있나요? 툴 제작은 패스하고 딱 스프라이트 이미지 출력과 충돌처리 등의 최소한의 기능들만 응용해서 쓸 정도면 됩니다.

DX12 공부하는 어떤 분의 조언으로는 딱 텍스처까지만 보고 비슷하게 만들어보라는 얘기를 하더군요.



올해동안 공부할 것이 많은지라 앞으로 많이 방문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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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DX11로 2D 게임 제작을 위해 어디까지 배워야 할까요?

Post by 류광 »

답글이 없는 게 안타까워서 그냥 생각나는 대로 써봅니다...

Direct3D를 선택하신 것은 잘하신 거라고 봅니다. 요즘은 3D와 2D가 기술상의 구분이 아니라 그냥 그래픽 스타일이나 플레이어 시점상의 구분일 뿐인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리고 언젠가는 미리 만들어진 라이브러리나 엔진을 사용하게 된다고 해도, 바탕 그래픽 API를 알고 쓰는 것과 모르고 무작정 쓰는 것은 차이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분 조언에 공감하고요. 이 책의 경우 제9장까지 읽으면 기본적인 2D 스프라이트는 구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안 그래도 throw bug 언급하려 했는데 이미 그쪽에 질문 올리셨네요. 괜찮은 답을 얻으시면 여기에도 간단하게 남겨 주시길!
lyraso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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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DX11로 2D 게임 제작을 위해 어디까지 배워야 할까요?

Post by lyrasora »

감사합니다...
요즘 DirectX 를 공부하는 분들이 거의 없어서 안타깝네요. 졸업작품들을 봐도 전부 유니티 쓰고... (다이렉트는 아마 제가 처음일겁니다) 물론 어설프게 유니티 써서 3D 만드는 것보단 DirectX 로 2D 만드는게 낫다고 생각합니다.
학원에서 API 부분 배운 것도 있고 지금 유니티나 언리얼 배울 바엔 배운 내용들을 다이렉트로 써먹는게 나을 것 같아서요.

일단 공부하고 API랑 비슷하게 프레임워크 만들 생각이네요~~
비회원

Re: DX11로 2D 게임 제작을 위해 어디까지 배워야 할까요?

Post by 비회원 »

힘드시면 어소트락 가보시는것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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