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고 자료

1부 "프로그래밍 기법" 관련 자료들
2부 "수학" 관련 자료들
3부 "인공 지능" 관련 자료들
4부 "다각형 기법" 관련 자료들
5부 "픽셀 효과" 관련 자료들

3부 "인공지능" 관련 자료들

3.0 범용적이고 견고한 AI 엔진의 설계

[LaMothe95] LaMothe, Andre, Building Brains into Your Games, Game Developer

, August 1995.

[Nelson96] Nelson, Mark, Priority Queues and the STL, Dr. Dobbs Journal, January 1996.

[Woodcock99] Woodcock, Steve, Game AI: The State of the Industry Game Developer, August 1999.

 

3.1 유한 상태 기계 클래스

웹에서 FSM에 대한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얻을 수 있는 곳들:
Mathmania Finite State Machines Introduction
www.erlang/se/documentation/doc-4.7.3/doc/design_principles/fsm.html
Finite State Machines - Making simple work of complex functions

FSM에 대한 또 다른 C++ 구현 코드:
Using Simple Finite State Machines - Fsm(3C++)

C로 구현한 FSM:
Larry Smith의 FS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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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게임 트리

[Eppstein] Eppstein, David, Strategy and Board Game Programming

[Sedgewick98] Sedgewick, R, Algorithms in C++, Addison-Wesley Longman, Inc.,, 1998.

 

3.3 A* 길찾기 알고리즘의 기초

[Barr81] Barr, Avron, and Feigenbaum, Edward A., eds., The Handbook of Artificial Intelligence, volume 1, Addison-Wesley, 1981. - 주된 AI 주제들과 중요한 AI 프로그램들에 대한 훌륭한 입문 시리즈.

[Kanal88] Kanal, L., and Kumar, V., eds., Search in Artificial Intelligence, Springer-Verlag, 1988.

[Pearl84] Pearl, J., Heuristics: Intelligent Search Strategies for Computer Problem Solving, Addison-Wesley, 1984. - 검색 알고리즘의 바이블 격인 책... 거의 모든 사람들이 이 책을 참조, 인용한다고....

[Shapiro] Shapiro, Stuart C., and Eckroth, David, eds., Encyclopedia of Artificial Intelligence, 2 volumes, John Wiley & Sons,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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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A*의 미학적 최적화

[Patel99] Patel, Amit J., Amit's Thoughts on Pathfinding, November 27, 1999.

[Stout96] Stout, Bryan W., Smart Moves: Intelligent Path-Finding, Game Developer, October/November 1996, pp. 2835

 

3.5 A*의 속도 최적화

[Lewis91] Lewis, Harry R., Data Structures and Their Algorithms, HarperCollins Publishers Inc., 1991.

[Nelson96] Nelson, Mark, Priority Queues and the STL, Dr. Dobbs Journal, January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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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네비게이션 메시를 이용한 단순화된 3D 이동과 길찾기

[Patel99] Patel, Amit J., "Amit's Thoughts on Pathfinding", November 27, 1999.

[Heyes-Jones99] Heyes-Jones, Justin, "A* Algorithm Tutorial", November 27, 1999.

[Stout96] Stout, Bryan W., "Smart Moves: Intelligent Path-Finding", Game Developer, October 1996.

 

3.7 플로킹:집단 행동을 흉내내는 간단한 기법

Christopher의 웹 페이지 - 풍부한 예제와 자료

Craig Reynolds 웹 사이트 - "플로킹의 아버지"인 Craig의 사이트

Reynolds, C. W., "Flocks, Herds, and Schools: A Distributed Behavioral Model", in Computer Graphics, 21(4),SIGGRAPH 87 Conference Proceedings, pages 2534, 1987

다이렉트X 7a CD의 \DXF\samples\multimedia\d3dim\src\boids와 \DXF\samples\multimedia\dmusic\src\dmboids에 있는 예제들

Steven Levy의 Artificial Life(Vitage Books) - 이 책은 1995년 사민서각에서 "인공생명"이라는 이름으로 번역판이 나왔습니다. 저도 강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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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비디오 게임을 위한 퍼지 논리

[Bauer00] Bauer, Peter, Nouak, Stephan, and Winkler, Roman, A brief course in Fuzzy Logic and Fuzzy Control , March 21, 2000 - 퍼지 이론 입문 강좌...

[Nguyen99] Nguyen, Hung T., and Walker, Elbert A., A First Course In Fuzzy Logic, CRC Press, 1999

[Rao95] Rao, Valluru B., and Rao, Hayagriva Y., C++ Neural Networks and Fuzzy Logic, IGD Books Worldwide, 1995.

Steven Woodcock의 Game AI 사이트

GameDev.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