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위

2년전 2년후

게임 개발자 공동체에서 활동하다 군대에서 2년여를 보낸 후 갓 복귀한 분들이 다시 빨리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페이지로 만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류광

채울 내용은:

  1. 2년전 상황과 비교한 지금의 게임 개발계 상황
  2. 복귀 신고, 친구 찾기 등등
  3. 기타 등등

2년 전에 비해 지금은...[편집]

2003년에 비해 2005년은...[편집]

게임개발서적[편집]

2년 년을 되돌아 보면 변함이 없을 정도로 게임개발서적이 안나오고 있다는 느낌입니다. 2003년에는 굉장히 많은 책들을 볼 수 있었던것 같은데요. 다행인건 아마존에는 지속적으로 게임개발관련 서적이 출간되고 있습니다.

기술 동향[편집]

DirectX SDK 최신 버전은 여전히 9이나 요즘은 두 달마다 개정판이 나옵니다. 그래서 DX 9 몇년 몇월 버전... 식으로 부릅니다. 최신 렌더링 기술 지원 외에 2003년에 비해 가장 크게 변한 부분은 아마도 풍부한 UI 지원과 DXUT라는 새로운 프레임웍일 것입니다.

OpenGL은 2.0으로 접어들었는데 게임 업계에서 기반이 상당히 약해졌습니다. 좀 과장하면 일부 하드코어 FPS들과 오픈소스 게임들에서 말고는 쓰이지 않는다고 할 정도. 단, 모바일의 3D 쪽에서는 OpenGL의 축소판인 OpenGL ES가 강세입니다.

신조어[편집]

낚시질, 낚시글 - GpgStudyForum:8544


2001년 1/4 분기에 비해 2003년 1/4 분기는...[편집]

기술 동향[편집]

DirectX 최신 버전은 9.0. DX7까지 보고 갔던 분이라면 상당한 변화에 대처해야 할 것임.

OpenGL 최신 버전은 1.4 . 조만간 2.0으로 올라가면서 커다란 변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부두 3dfx 망한 것은 이미 아실테고... NVIDIA 독주에 ATI가 제동을 걸고 있는(또는 앞지르고 있는) 상태.

Visual Studio 최신 버전은 7.0. 그러나 7.0으로 부르기 보다는 Visual Studio.NET 이라고 부릅니다. Visual C++도 버전업 했습니다만 아직은 여전히 Visual C++ 6.0이 많이 쓰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모바일 게임 개발이 상당히 활발화 되어가고 있음. 하지만 제대로된 게임개발을 할 수 있는 환경은 아직까지 아님.


현재 최신 콘솔 게임기는 XBox, PS 2, Game Cube 등.

XBOX와 PS2와의 대결 2년후에는...?? (2005년 1/4 분기에 이야기해보죠)


업계동향[편집]

안타깝지만 패키지 게임 만드는 회사는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다만 기술 측면에서 본다면 게임 플랫폼이 다양화된다고 할 수도 있겠네요. IBM PC 호환기종/단일 사용자용 게임에서 온라인, 모바일, 콘솔, 휴대용 게임기 등등으로....

PS2, XBOX용 타이틀을 준비하는 곳들이 생기고 있고 GP32라는 국산 휴대용 게임기가 아마추어/소규모 팀들에게 잠시 희망을 주기도 했습니다만, GP32에 올인을 하는 것은 대단한 모험이거나, 미친 짓이거나, 바보같은 짓이라고 파연은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온라인게임 강국으로 부상했고, 국내를 더불어 대만, 동남아, 중국 등지에 진출한 게임도 꽤 됩니다. 하지만 프로젝트 관리능력과 자금력, 노우하우로 무장한 미국과 일본이 계속해서 뎀비고 있습니다.

NC 소프트는 리니지로 벌어들인 자금력을 바탕으로 세계에 발을 뻗고 있습니다.

국내에도 단순히 핵&슬래쉬 류의 온라인게임에서 점차 변화가 시도되고 있습니다.

북미지역의 판도는 여전히 UO, EQ, AC 가 잡고있고, 거기에 DAoC 가 합세했습니다. 현재 스타워즈 온라인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를 비롯한 거물급 MMORPG 가 시장을 노리고 있습니다.


웹 사이트[편집]

게임 개발자들이 많이 모이는 곳은 여전히 KGDA. 그 외에 http://www.spirit3d.net/ 등 좋은 사이트들이 많이 생겼음 - http://zho.pe.kr/ 의 링크 페이지를 참고할 것.

이준곤님 사이트(Leechen's World)는 회원제로 바뀜. 예전 글들은 가입 없이 읽을 수 있음.

활동이 중지된 또는 아예 없어진 사이트들도 있습니다. 게임 개발 관련 국내 사이트들 아래쪽을 참고.

해외 사이트로는 http://www.flipcode.com, http://www.gamedev.net, http://www.gamasutra.com/ 이 여전히 잘 돌아가고 있고, http://www.gametutorials.com/ 이라는 튜토리얼 사이트가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NVIDIA(http://www.nvidia.com/), ATI(http://www.ati.com/) 등 그래픽 카드 칩셋 제조사들의 개발자 지원이 매우 강화되었습니다. 이제는 제품 정보만 있는 수준이 아닙니다... 그래픽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카드 개발자로부터 직접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죠.

기타[편집]

GPG 시리즈 최신 버전은 3 :)

국내 개발자들 10명이 집필한 "게임개발자에게 배우는 게임개발테크닉" 이란 제목의 비서가 출판되었습니다. (줄여서 "게개테"입니다.)

게임 개발을 위한 C++서적이 판매되고 있음

대구 지하철 참사가 일어났음.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전반적인 게임 개발 번역서 품질이 향상된 듯. 또한 국내 집필서들도 양과 질 면에서 크게 성장. 그리고 고전이 재출간되는 일도 있습니다.... 책 소식은 http://www.gpgstudy.com/forum/viewforum.php?f=14 에 꾸준히 올라오고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