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라이 엔진

크라이 엔진 (Cry Engine)

개발사 : 크라이텍 (CryTek)

엔진 역사 : 1999년에 독일의 3형제가 설립한 크라이텍은 아주 작은 회사였으며 엔비디아의 지포스 2 데모를 만들게 됐는데 그 데모의 이름은 X-Isle이었으며 한 섬에서 초목과 공룡이 있는 맵을 표현한 데모였다. 그 엔진의 이름은 회사의 이름을 따서 크라이 엔진이라고 붙였으며 2001년에 약간 더 개량된 버전의 X-Isle로 지포스 3용 데모로 픽셀 셰이더를 활용해서 범프 매핑과 퍼-픽셀 라이팅을 구현한 공룡의 모습을 선보였다. 그 후 이 개발진들은 id의 존 카멕, 에픽의 팀 스위니등이 참여한 엔비디아 기술 자문 및 MS 기술 자문에 참여하면서 욕심이 생겨서 자신들의 크라이 엔진을 판매하고 싶어했으며 노말 매핑을 폴리범프 (PolyBump)라는 이름으로 특허를 내기도 했다. 그런 와중에 거대 게임 개발 및 유통사인 유비소프트와 계약을 맺고 엄청난 자금을 지원받아 회사를 확장해서 파 크라이라는 게임을 만들게 됐고 게임은 크게 성공하였다. 이후에 크라이텍은 유비소프트와 결별하고 EA를 유통사로 정하고 크라이 엔진 2로 크라이시스를 개발중에 있다. 파 크라이는 유비소프트의 자금을 지원받아서 만들어진 게임이기 때문에 판권이 유비소프트에게 있다. 크라이 엔진은 업데이트가 몇년전에 종료되었으며 더 이상의 지원이 없고 현재는 한창 개발중인 차기 엔진인 크라이 엔진 2가 릴리즈 되었다.

엔진 타입 : 통합형 FPS/TPS 엔진

가격 : ?

제공되는 코드 : 파 크라이의 전체 소스 코드 및 Sandbox 툴과 제공되는 유틸리티의 소스

제공되는 툴 : Sandbox

제공되는 컨텐츠 : 파 크라이 컨텐츠 일부

엔진 개발사에서 만든 게임

   차세대 게임 파 크라이 2는 크라이텍과 아무런 관련이 없이 Ubisoft에서 자체 개발한 작품이다.

   파 크라이 2는 크라이 엔진도 크라이 엔진 2도 아니며 Ubisoft가 파 크라이 2만을 위해서 기술력을 집결한 자체 개발한 엔진인 Dunia 엔진으로 만들어진 게임이다.

   파 크라이 2의 기술적 우수성을 보고 그것을 크라이 엔진으로 착각하지 말아야한다.

국내에서 사용하는 게임

국내에서 개발중 취소된 경우

해외에서 사용하는 게임 : 유비소프트의 파 크라이 콘솔버전들

크라이 엔진의 특징

플랫폼

렌더링 엔진

물리 엔진

인공지능 엔진

사운드 엔진

네트워크 엔진

토론 및 의견


상용 엔진 정보

분류:엔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