쥬피터 EX
쥬피터 EX (Jupiter EX)
개발사 : 터치다운 엔터테인먼트 (Touchdown Entertainment)
- 국내 서비스 : 두빅 엔터테인먼트
엔진 역사 : 기존의 쥬피터 엔진의 후속 버전으로 많은 부분에서 큰 향상이 이루어진 차세대 엔진이다. 렌더링 엔진은 셰이더 기반의 고수준 퀄리티를 지향하며 Havok 물리 엔진을 융합해서 완벽한 물리 효과를 추구한다. 툴셋도 최근의 차세대 엔진에 걸맞게 인터페이스와 기능적으로 크게 향상되었다. 그러나 기본적으로 엔진의 베이스는 리스텍에서부터 이어져온 쥬피터를 기반으로 한 기존의 것에서 거의 향상점이 없다. 즉, 언리얼 엔진과 같은 확장성과 유연성은 전혀 기대할 수 없다. 쥬피터 EX도 FPS 엔진으로서 FPS나 3인칭 액션 게임 외의 전혀 다른 장르를 만들기엔 프로그래머의 고통이 따를것이다.
엔진 구성 및 버전
- F.E.A.R.의 소스 코드가 쥬피터 EX 엔진이며 F.E.A.R.의 패치가 쥬피터 EX가 업데이트가 된다.
- 컨뎀드와 같은 모노리스의 다음 작품들로 엔진의 버전업이 된다.
- 모노리스에서 MMORPG 프로젝트는 현재 개발하지 않는 관계로 MMORPG용 쥬피터 EX는 현재 존재하지 않는다.
엔진 타입 : 통합형 FPS 게임엔진
- C++ DLL 모듈 기반
- Plug-in 컴포넌트화
가격 : 약 2억원
제공되는 소스
- F.E.A.R. 및 모노리스에서 쥬피터 EX로 만드는 모든 게임들의 풀 소스 코드
- Dedit의 모든 소스 코드
- 부가적인 유틸리티들의 모든 소스 코드
제공되는 툴
- Dedit
- 쥬피터 버전과 기본적으로 같지만 큰 향상을 이뤘다. 최근의 차세대 엔진 개발 툴셋에 걸맞게 비주얼 머테리얼 셰이더 에디터를 비롯한 다양한 차세대 컨텐츠 개발 툴셋을 갖추고 있다.
제공되는 컨텐츠 : F.E.A.R. 및 모노리스의 쥬피터 EX 프로젝트 컨텐츠 일부
국내에서 사용하는 게임 : 히트 프로젝트의 차기작 및 몇종의 온라인 FPS 게임, 슬슬 고사양화 되어가는 국산 온라인 FPS 게임들에 사용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 컴뱃 암즈는 쥬피터 EX로 개발하다가 사양이 높아서 쥬피터 엔진으로 다시 개발되었다.
- 게임하이의 신작 FPS
국내에서 이 엔진으로 게임을 만들던 중 취소된 경우
- 쥬피터 엔진이 MMORPG에 적합하지 않은 것처럼 쥬피터 EX도 마찬가지이다. 이것은 FPS 엔진이다. 이제 이 쥬피터 EX 엔진은 국내에 도입이 막 되고 있는 시기로서 아직까지는 취소된 경우가 없다. MMORPG에 사용하려는 시도를 하지 않는 이상엔 취소되는 경우는 거의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엔진은 사양이 높고 고 퀄리티의 그래픽을 지향하기 때문에 그런 컨텐츠를 만들 인력과 조건들을 충분히 갖춘후에 선택해야 바람직하며 그렇지 못할바에는 이전의 쥬피터 엔진을 사용하는 것이 낫다.
해외에서 사용하는 게임 : F.E.A.R., 컨뎀드 : 크리미널 오리진스
업데이트 : 지속적으로 개량중
쥬피터 EX의 특징
플랫폼
- 32-bit Windows
- 64-bit Windows (지원 예정)
- Xbox 360
- PlayStation 3 (지원 예정)
렌더링 API 지원
- Direct3D 9
- Direct3D 10
- OpenGL 2 (PS3 전용)
물리 엔진
- Havok 4 (추가비용 없이 무상)
멀티 쓰레딩 : 지원 예정
사운드 엔진
- 자체 사운드 엔진 탑재
주의 사항
- 쥬피터 엔진보다 많이 나아지긴 했으나 쥬피터 EX도 여전히 FPS 개발에 알맞은 엔진이다. MMOG나 다른 장르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권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