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 엔진 3

언리얼 엔진 3 (Unreal Engine 3)

개발사 : 에픽 게임스 (Epic Games)

국내배급사 : 에픽 게임스 코리아 (Epic Games Korea)

에픽 게임스 코리아 설립 이념

에픽 게임스 코리아는 100% 에픽의 지분으로 설립된 한국 지사다. 100% 에픽의 지분으로 한국 지사를 설립한 주 목적은 엔진 비즈니스나 게임 개발을 위해서가 아닌 한국의 '언리얼 엔진 고객 지원 : 리얼 언리얼 서포트(Real Unreal Support)'을 위해서이다.

가격

언리얼 엔진의 버전

언리얼 엔진 버전은 크게는 세대로 구분되며 세부 업데이트로는 build 숫자로 구분된다.

세대별 구분은

이런식으로 구분되며,

build버전의 구분은

이런식으로 구분된다.

GDC 2010 프레젠테이션 3월 9일 ~ 3월 13일

동영상 링크 : http://www.youtube.com/watch?v=6FmAmShVsCE

새로 선보일 신기술

새로운 초목 시스템을 적용한 스크린샷

http://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FoliageDemoShot_01.jpg http://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FoliageDemoShot_02.jpg http://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FoliageDemoShot_03.jpg http://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FoliageDemoShot_04.jpg

GDC 2009 오스틴 프레젠테이션 Sep 15~18

새로 선보인 신기술

GDC 09 프레젠테이션 Mar 25~27 San Francisco

동영상 링크 : http://g4tv.com/trailers/hdvideos/37413/Unreal-Engine-3-New-Features-GDC-2009-Trailer.html

새로 선보이는 기능들

그외 기타 개선점 및 강연

GDC 08 프레젠테이션 (2008년 2월 새로 추가된 기능 동영상, 가장 최신 버전은 좀 더 개선점이 있다)

http://www.youtube.com/v/Q0gNJfAkPSw&hl=ko&fs=1

저화질

http://www.gametrailers.com/remote_wrap.php?mid=30824

SD = 저화질, HD = 고화질

언리얼 엔진의 버전업에 관한 것은 엔진 사용자들이 에픽에게 필요한 것을 계속 요구하고 엔진의 사용자들이 많이 요구하는 것들일수록 그 요구사항에 관한 업데이트가 빨리 이루어지며 최신 하드웨어와 최신 소프트웨어 동향에 맞게 변화하는 점들에 대해서도 즉각 업데이트를 실시한다. 예를 들면 MMOG에 적용하는 사례가 많아지면서 네트웍 모듈을 쉽게 수정 가능하도록 네트웍과 연계된 부분에 대한 엔진의 코드 구조를 바꾸는 업데이트가 행해지거나 역동적인 물리 엔진 효과들을 기반으로 한 게임플레이를 추구하는 게임들이 많아지면서 물리 엔진의 강화와 더불어 UnrealEd 내부에서 물리 엔진 설정과 실험을 직접 플레이하면서 가능하도록 마치 하프라이프 2의 Garry Mod와 비슷한 에디팅이 가능하도록 업데이트 되었다. 만드는 프로젝트에서 새로이 요구되는 기능이 있다면 직접 구현하는 곳도 있으나 에픽에게 요구하여 필요한 기능이 업데이트 되도록 해서 엔진을 사용하는 다른 개발사들에게도 이득이 되도록 해야한다.

주요 이미지들

언리얼 테크놀러지 로고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g_feature-partners.gif 주요 렌더링 샷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rendering-1.jpg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rendering-2.jpg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rendering-7.jpg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rendering-8.jpg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rendering-9.jpg 애니메이션 셋팅 에디터(UnrealEd 내부 기능)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animation-animset.jpg 애니메이션 트리 에디터(UnrealEd 내부 기능)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animation-animtree.jpg 오디오 설정 툴 SoundCue 에디터(UnrealEd 내부 기능)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_soundcue.jpg 캐릭터와 탈것의 물리 설정 PhAT 에디터(UnrealEd 내부 기능)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_phat_char.jpg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_phat_rap.jpg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_ragdoll.jpg 비주얼 스크립팅 시스템 UnrealKismet(UnrealEd 내부 기능)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_kismet1.jpg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_kismet2.jpg 컷신 제작 툴 UnrealMatinee(UnrealEd 내부 기능) 최신버전은 크게 더 향상 되었음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_matinee.jpg 실시간 비주얼 파티클 에디터 UnrealCascade(UnrealEd 내부 기능)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cascade-1.jpg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cascade-2.jpg Unreal Static Meshes Editor(UnrealEd 내부 기능)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staticmesh.jpg Unreal TerrainEdit(UnrealEd 내부 기능)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terrain.jpg Unreal Post Process Editor(UnrealEd 내부 기능)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postprocess.jpg 실시간 머테리얼 셰이더 에디터 Unreal Material Shader Editor(UnrealEd 내부 기능)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materials.jpg Unreal Material Instance Editor(UnrealEd 내부 기능)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materialinstance.jpg Unreal Lens Flare Editor(UnrealEd 내부 기능)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lensflares.jpg 그 외 기타 UnrealEd 스크린샷 Decal 설정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decals.jpg Prefabs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prefabs.jpg Actor Classes 설정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actorclasses.jpg World Properties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worldproperties.jpg Source Control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sourcecontrol.jpg Generic Browser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genericbrowser.jpg 3DS MAX, MAYA, XSI 등과 호환되는 Unreal Tech ActorX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actorx.jpg Unreal Development Environment(언리얼 스크립트 컴파일 및 즉석 실행 도구) http://www.unrealtechnology.com/media/banners/ue3-unrealscript.jpg

언리얼 엔진의 역사

언리얼 엔진 2는 매우 많은 게임들에 사용되었으며 PC용 FPS에서는 거의 언리얼 엔진이 관례가 되었다. 이 후에 64비트 프로세싱의 지원과 여러가지 향상이 있는 언리얼 엔진 2.5로 업그레이드 됐고 그 다음 버전으로 현재의 언리얼 엔진 3가 나왔다.

언리얼 엔진 3는 기존의 장점인 깔끔한 코드 구조가 더욱 커스터마이징하기에 좋고 확장성이 더욱 증대되어 이전 버전보다도 더욱 융통성이 좋게 개선되었으며 개발 툴셋 역시 전보다 많은 진보를 이루어서 차세대 게임 개발에 편리한 많은 잇점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이제는 더 이상 FPS 장르에만 특화된 게임 엔진이 아니며 모든 장르를 쉽게 수용할 수 있는 구조로 크게 개선이 되었으며 엔진 코드와 게임 코드의 뚜렷한 경계를 지었음에도 엔진의 유연성과 코드의 연동성은 기존보다 더 개선되었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시의 많은 기술적 난점을 해소하였다. 그리고 이젠 PC뿐만 아니라 콘솔 기기도 본격적으로 지원을 함으로서 차세대 콘솔을 완벽지원하며 차세대 콘솔 기기인 Xbox 360와 PlayStation 3의 공식 미들웨어로 언리얼 엔진 3가 선정되었다.

지금 해외에선 언리얼 엔진 3가 차세대 콘솔 및 PC 게임 개발의 관례가 되어있으며 앞으로 게임 엔진 미들웨어의 중요성과 필요성이 점점 부각되어가고 있는 시점에서 지난 콘솔 세대의 미들웨어 선두주자인 렌더웨어(RenderWare)를 완전히 압도적으로 제치고 게임 엔진 미들웨어 시장의 선두주자로 달리고 있다.

렌더웨어가 단순히 그래픽스 라이브러리에 그쳐있는 반면에 언리얼 엔진은 버전업을 거듭하면서 방대한 게임 엔진으로 거듭났고 단순히 방대한게 아니라 방대한 엔진이 깔끔한 구조와 편리한 개발툴을 제공함으로서 개발 프로세서에 큰 향상을 주기 때문에 개발자들에게 크게 각광받고 있다.

현재 에픽의 엔진 개발팀에선 언리얼 엔진 3의 꾸준한 버전업을 담당하고 책임지고 있으며 언리얼 엔진의 핵심 개발자인 팀 스위니 (Tim Sweeney)는 언리얼 엔진 3의 상용화가 시작되기 1년전인 2003년부터 이미 언리얼 엔진 4의 코어 시스템 설계에 착수해 개발하고 있다. 언리얼 엔진 4가 출시되는 시점는 다음 세대의 게임 콘솔 기기들이 등장할 시기와도 맞물린다. 언리얼 엔진 4는 다음 세대의 게임 콘솔 기기(Xbox 360의 후속 기종, PS4, 그리고 닌텐도의 차기 콘솔 기종이 성능이 그에 미친다면 닌텐도의 차기 콘솔도 포함)들과 약 2013년 이후의 PC 하드웨어를 겨냥하여 개발된다.

언리얼 엔진 3의 버전업은 언리얼 엔진 4 (언리얼 엔진 4는 다음 콘솔 기기와 2013년 이후의 PC 하드웨어 세대에 맞춰 출시될 예정)가 주 개발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시점까지 꾸준하게 버전업이 이루어지면서 새로운 툴셋의 추가와 개선, 그 동안 새롭게 출시되는 PC 하드웨어와 새롭게 나오는 API의 활용 및 신기술의 추가, 엔진의 전체적인 기능성 및 최적화의 향상, 버그 수정과 개선, 확장성의 증대, 새로운 외부 미들웨어들의 IPP 추가 등의 현저한 향상과 두드러지게 새로운 특징들의 추가(significant enhancement and adding major new features)가 있을 것이며 Xbox 360와 PlayStation 3에도 각각 특화된 버전들로 꾸준하게 최적화를 이뤄갈 것이다.

언리얼 엔진 3가 처음 릴리즈 된지 얼마되지 않았을 때는 엔진이 불안정하며 버그가 많은 미완성된 엔진이라는 비아냥거림도 있었으나 현재는 버그가 많이 해결됐고 매우 안정적이며 이전보다 더 진보한 툴셋, 향상된 엔진의 성능, 다양한 외부의 미들웨어 IPP를 제공함으로서 이전보다 매우 크게 향상된 모습을 갖추고 있다. 실제로 2006년 11월에 발매된 기어스 오브 워에 쓰인 언리얼 엔진 3 버전과 현재 2007년 4월자 언리얼 엔진 3 최신의 빌드 버전을 비교해보면 불과 몇달정도 사이에 렌더링을 비롯한 많은 부분에서 큰 진보가 이루어졌다.

엔진 타입 : 통합형 범용 엔진

엔진 구성 및 업데이트

제공되는 소스

UDN은 Perforce에서 제공받는 코드는 Pure Unreal Engine 3이다. 이것은 말 그대로 순수한 Unreal Engine 3로 작성된 코드다.

라이센시 개발자들은 이 순수한 Unreal Engine 3를 가지고 각자의 타이틀에 맞게 세세한 확장 및 수정과 필요에 따라서는 특정한 기술의 추가가 요구될 수도 있다.

Pure Unreal Engine 3는 기본적으로 언리얼 엔진 코어 시스템과 기본적인 기술들과 그 기술들에 기반한 UnrealEd 툴셋의 기능들이 제공된다.

라이센시 개발자들은 UDN에 로그인 해서 그들의 타이틀에 필요한 기능 확장 등을 할 수 있다.

새로운 렌더링, 물리, AI, 사운드, 네트워크 등 모든 분야의 기술적인 지원 및 새로운 툴셋과 새로운 유틸리티 등 다양한 지원을 제공받을 수 있다.

언리얼 엔진을 사용한 게임들이 제각각으로 최적화도 다르고 게임의 외형적으로나 파일 시스템에서도 다양한 차이를 보이는 것은 이런 이유가 있기 때문이며 이것은 언리얼 엔진을 쓰는 게임들이 모두 같아 보이지 않도록 일부러 의도한 것이며 게임마다 서로 다르게 필요한 다양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언리얼 엔진을 사용하는 개발사들은 각각의 타이틀에 필요 없는 기술들은 사용하지 않고 필요한 기술들만을 골라서 최적화를 해야하며 그것은 개발자들의 몫이다.

제공되는 툴 (아래의 스크린샷들은 2004년 build의 스크린샷으로 최신버전에선 아래의 스크린샷들과 GUI 디자인이 더욱 디자이너 친화적으로 변화됐으며 새로운 보조 툴들의 추가와 세부적인 기능들의 추가 및 향상이 이루어졌다. UnrealEd의 GUI나 보조 툴들 및 세부적인 기능들은 프로젝트마다 다르게 정할 수 있으며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므로 각각의 프로젝트마다 다른 모습을 보일 수도 있다)

Perforce에서 처음으로 제공받는 Unreal Engine 3는 Pure Unreal Engine 3이며 Pure Unreal Engine 3에 있는 기술들만을 사용하기 위한 툴들이 제공되고 UDN에서 새로운 기술을 추가하고 그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추가툴을 받아서 추가할 수 있다. UnrealEd는 언리얼 엔진 고유의 코어 시스템에 기반하여 작성된 프로그램이고 실제 Editor의 기능을 담은 언리얼 엔진 코어에 기반한 Editor 모듈은 따로 존재하고 UnrealEd는 언리얼 엔진 코어를 통해 Editor의 기능을 사용하게 해주는 UI격이다. 따라서 새로운 에디팅 기능은 Editor 모듈을 손보는 것으로 UI의 수정은 UnrealEd를 손보는 것으로 가능하며 UnrealEd가 아닌 별도의 작은 툴 애플리케이션을 언리얼 엔진 코어에 기반한 Editor 모듈을 통해 제작하는게 가능하다.

제공되는 컨텐츠

엔진 개발사에서 만든 게임

이 엔진을 사용한 대표적인 게임

국내에서 쓰이는 게임 (MMORPG)

국내에서 쓰이는 게임 (MMOFPS)

국내에서 쓰이는 게임 (온라인 FPS)

국내에서 쓰이는 게임 (콘솔 게임)

국내에서 쓰이는 게임 (세컨드 라이프)

국내에서 엔진을 쓰다가 게임이 취소된 경우

해외에서 쓰이는 게임

언리얼 엔진 3 사용한 온라인 게임들

게임제목 개발사 장르 플랫폼 출시일 비고
에픽의 미발표 MMO 에픽 게임스 MMO PC 미정 에픽에서 직접 언리얼 엔진 3를 활용해 만드는 프로젝트
프로젝트 A4 애니파크 MMORPG PC 2010년 하반기 예정 A3의 후속작
스타게이트 월즈 Cheyenne Mountain Entertainment MMORPG PC
DC 유니버스 온라인 소니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MMORPG PC, PS3 2009년 예정
The Agency 소니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MMOFPS PC, PS3 2009년 예정
Fury Auran Games 판타지 MMO PC 2007년 10월 16일
Crime Craft Vogster Entertainment MMORPG PC 2009년 예정
All Point Bulletin Realtime Worlds PC Realtime Worlds
Second Life Project Realtime Worlds Asia PC 세컨드 라이프
프로젝트 S.O.N Magic Grid Network 온라인 댄스 배틀 PC
미발표 신작 천청(중국 개발사) MMORPG PC
미발표 신작 9you(나인유: 중국 개발사) MMORPG PC
미발표 신작 38 Studios MMORPG PC
씰 온라인 2 YNK 코리아 MMORPG PC
헉슬리 웹젠 MMOFPS PC, Xbox 360 2008년 콘솔 싱글플레이로 개발 중
Mortal Online Star Vault MMORPG PC 2009년 여름 레벨제가 없는 1인칭 MMORPG
Global Agenda Hi-Rez Studios PC MMO 슈터 2009년 예정
블레이드&소울 NC소프트 PC MMORPG
테라 블루홀 스튜디오 PC 논타겟팅 MMORPG
미발표 신작 블루너츠 MMORPG PC
Otherland RealU MMORPG PC 2009년 예정 물리 엔진 기반의 MMORPG
American Mcgee's Cart-Racing Spicy Horse PC
T.A.R 프로젝트 소프트닉스 MMO ActionRPG PC
Astronaut: Moon, Mars and Beyond Virtual Heroes MMO 시뮬레이션 PC NASA에서 제작 감수하는 MMO 기반의 우주 행성 시뮬레이션 게임
미발표 신작 Nikitova MMORPG PC
Mobile MMOGs TechFaith MMORPG Windows Mobile Phone 개발중 윈도우 모바일 폰용으로 여러개의 MMOG 개발 추진중
아바(A.V.A) 레드덕 온라인 FPS PC 2007년 성공적인 국산 온라인 FPS중 하나
미발표 신작 SK-i미디어 온라인 FPS PC
스페셜 포스 2 드래곤플라이 온라인 FPS PC 2009년 하반기 베타테스트 예정 스페셜포스의 후속작
미발표 신작 레드덕 온라인 FPS PC 미정 아바의 개발사에서 만드는 또다른 신작
프로젝트 AC(스피드스타 or 에어블리츠(?)) 아크로 게임즈 온라인 비행 레이싱 슈팅 PC
파라벨륨 온라인 FPS 아코니게임즈 PC 2009년 예정 독일에 위치한 개발사로 16개국의 개발자가 모여서 만드는 게임
누리엔(Nurien) 세컨드 라이프 누리엔 엔터테인먼트 PC 2008년 세컨드 라이프 형태의 게임으로 웹접목 등 앞으로 많은 변화가 기대되는 게임

업데이트 : 언리얼 엔진 4 주력 이전(약 2013년경)까지 지속적 개량, 최적화, 새로운 렌더링 기술, 새로운 툴셋, 기타 요소 추가

언리얼 엔진 3의 특징

ATLAS Technology(MMO 지원 기술) : 곧 지원 예정

플랫폼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