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 게임 개발 초급 강좌

게임 개발 소식 - 메인 페이지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Moderator: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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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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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디오 게임 개발 초급 강좌

Post by chaen »

게임아카데미에서 현업 개발자를 대상으로 플레이스테이션2 강좌를 개설한다고 합니다.
( 모집인원이 너무 적군요. )

모집기간 : 2004. 10. 4(월) ~ 10. 13(수)

교육 기간 : 2004. 10. 25(월) ~ 1. 14(금)(3개월 과정)
교육 시간 : 19:00 ~ 22:00 (주 3일: 월, 수, 금)

지원 방법 : 게임아카데미 홈페이지( http://www.gameacademy.or.kr )를 통한 On-Line 접수

교육비 : 전액국비
정 원 : 8명 내외

자격
1. 소니 "PlayStation 2" 관련 라이센스(NDA, DSA)를 보유한 개발사에 종사하는 프로그래머
2. "PlayStation 2" 관련 라이센스는 가지고 있지 않으나 향후 체결할 계획이 있는 개발사에 종사하는 프로그래머
※ 2의 경우 라이센스 계약체결 진행 후 교육과정 수강 가능. 아마츄어 개발자는 해당안됨.
비회원

자격 조건이...

Post by 비회원 »

소규모 게임 개발회사에 다니는 사람은 그림의 떡이군요...
프로그래머 치고, 자기 개발 안 할려는 사람이 어디 있을까.. 결국 자본력 있는 좋은 회사에 다니는 프로그래머들만 좋네요..

요즘 시대상을 반영하듯, 부익부빈익빈 현상.... 말되나..
zup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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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기 잘 읽어보시면..

Post by zupet »

안녕하세요. 매크로 없는 메비~랍니다.

일단 개발 관련 과정을 배우려면 PS2의 내부를 열심히 들여다 봐야 하므로 회사 차원에서의 계약서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최소한 NDA(비공개 협정)을 맺어야 하는데 그러려면 큰 회사들로서도 PS2 개발 의사가 있는 회사이거나 아니면 개발자들이 어느정도 파워가 있는 사람이어야 하죠. 총 모집 인원이 많지 않지만 지금 큰 회사 규모에서 PS2를 개발해서 타이틀을 팔아먹고자 생각하는.. 그것도 PS2를 전혀 개발 안해본 사람들로 아주 처음부터 만들어서 팔아먹고자 하는 경우는 많지 않을 것 같네요. 도리어 PSP나 PS3 같이 다음 세대를 위한 교육이면 모를까 PS2는 너무 늦은게 아닐까요..?


p.s.한 2년전쯤 했으면 적당하리라 보지만 이제는.. 흐~

p.s.2.커리큘럼은 PS2 툴을 들여놓으면 따라오는 예제들을 훑어주는 것과 비슷한 느낌이네요.
비회원

이번 초기 강좌..

Post by 비회원 »

앞으로도 쭉 PS2관련 강좌를 만들어 가지 않을까요? 지금은 초급이지만 좀 지나면

중급 고급 강좌도 나오겠지요.

PS2가 늦은감이 있지만 PS2와 PSP가 구조가 비슷한 점이 많으니 배워두면

좋을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처음 어떤 식으로 개발된다 정도만 알면

나머지는 따라오는 예제보고 어느정도는 할수 있지 않나 합니다.

다만 바라는것은 지속적으로 강좌를 해나가서 콘솔 인력이 많이 배출되었으면 하는것입니다.
zup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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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금 비약이 심하지만..

Post by zupet »

안녕하세요. 매크로 없는 메비~랍니다.

개인적으로 PSP 개발킷은 구경도 못해봤습니다만.. 들리는 소문을 종합해보면 PS2 와 PSP 의 개발 환경은 대충 [DirectX 5.0] vs [DirectX 9.0 + D3DX라이브러리] 만큼 여러가지 차이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3D 게임을 만들려는 분들에게 DX 5.0 이 D3D 의 가장 기본적이고 중요한 것도 많으면서 Win98 gold 에서도 돌아가니까 그걸로 개발하는걸 먼저하고 DX 9을 배우라고 하지는 않습니다. PSP 를 개발하고 싶은 분이라면 바로 PSP 개발 킷을 신청해서 가능한 빠른 행보를 보이는게 좋겠죠. 국비에 꽁짜로 가르켜 준다고 '이왕이면 들어볼까..?'라고 할만큼 PS2는 가벼운 물건이라고는 생각되지 않는군요.

p.s.뭐 듣는 것은 자유.. 단지.. 단지.. 라이센스 맺어야 들을 수 있잖아요..? ^_^

p.s.2.PSP는 PC에서 대충 돌아가는 에뮬이라도 있나본데 PS2는 그런 것도 없죠.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짝퉁 에뮬이라도 돌린다면 모를까...~

p.s.3.왠지 저런걸 국비로 가르킨다는 소리가 나오니 저런거 하느니 VTune 이나 TrueTime 같은거 강좌나 국비로 진행했으면 좋겠군요. (흐~)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현직 PS2 개발자로서 커리큘럼을 보아하니
그다지 유용하지 못한 (실제로는 잘 안쓰이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기는 하군요..
하지만 초급 과정 이니까 그러려니 하구요..

PS2 도 대충 만드는 것은 쉽습니다만,.
패러럴리즘을 이해하고 최적화 하는 것이 좀 어렵지요.
PC에선 CPU/GPU 패러럴리즘을 좀 추상적으로 접근하지만
(nVidia performance headup display tool 어쩌구가 있다는데 직접 써보진 못했구요,
fixed 하드웨어가 아니니까 개발자 컴에서 최적화하는 것이 최선은 아니겠지요..)
PS2 에서는 Performance Analyzer 라는 하드웨어(!)가 있어서,
한프레임 그리는데 PS2 내 각 칩들이 어떻게 동작했는가를 전부 보여줍니다.
pixel rate, dma bus rate, D$/I$ cache miss 같은 것 포함해서 클럭 단위로 전부.. -_-;
제대로 알고 하려면 정말 알아야 할 것이 너무 많아요.
외국 프로그래머들은 이런 세세한 수준까지 이해하고 만들었다니
콘솔게임 개발 기술격차가 난다는 것이 무엇인지 알 것 같아요..

3D 관련 사항은 어느 환경이나 똑같으니까 논의 대상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아, 적고나니 좀 이상한데, Direct3D 에 비해 PS2 는 틀린점이 있기는 하죠..
우선 SetTexture, DrawPrimitive 같은 함수를 직접 만들어야 한다는.. -_-;
근데 그런 기초적인 것이 PS2 개발의 어려움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비회원

외국의 모든 프로그래머가 PS2를 이해하지는 않았을것 같은데...

Post by 비회원 »

윗분이 PS2프로그래밍에서 퍼포먼스아날라이져를 설명하셨는데요,
외국 모든 프로그래머가 칩하나하나에서 어떤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고서
게임을 만들었다는건 좀 이해하기 힘드네요...
그냥 만들던 식으로 만들고, 나중에 속도가 안나올때 문제 분석을 위해 쓰는것
아닌가요?
잘 모르지만 외국놈들이 천재적이어서 저런걸 다 알고 쓴다는 건 괜한 자기비하
인것 같아서 한소리 해봅니다.
비회원

콘솔 기술력 차이

Post by 비회원 »

외국에서도 콘솔용엔진 사서쓰는 업체가 허다한데
사실 만들고자 한다면 국내업체도 꿀릴것 없다고 봅니다.
콘솔이 베일에 가려져 있어서 대단해 보일지 몰라도
까보면 PC나 콘솔이나 별 차이 없다고 봄.
전외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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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2는 아니지만...

Post by 전외솔 »

XBOX게임을 개발하는, 알고지내는 어떤 분은 XBOX에 대해서 이렇게 표현하시더군요.

"이건 완존 덩치만 큰 핸드폰이야 ㅠㅠ"

프로그램을 짜 넣어서 돌아간다는 건 콘솔과 PC가 같겠지만
어떻게 짜 넣어야 되는가 하는 건 많이 다른 얘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현존하는 대한민국 온라인 게임들 중에서 콘솔로 이식가능한 게임
몇 안될겁니다. 용량과 속도문제죠.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그래도 다이렉트 X같은 좋은 라이브러리도 있고, 플스 VRAM이 4메가보다는 크니
훨 개발하기 수월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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