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Biped로 애니시킨 모델에서 어떤 자료들을 뽑아와야 하는

2D, 3D, 다각형, 픽셀 등 게임의 그래픽 프로그래밍에 관한 포럼입니다.

Moderator: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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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훈

[질문] Biped로 애니시킨 모델에서 어떤 자료들을 뽑아와야 하는

Post by 김승훈 »

안녕하세요 :D
먼저 지호님 감사합니다. :roll:

현재 MaxScript로 자료를 뽑을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biped를 사용해서 애니매이션을 시킬려고 합니다.
biped에 각각에 노드들을 얻어오는건 성공을 했는데 이제 스킨만 얻어오면 되는데
여기에 글들과 여러 정보를 보고 내린 제 생각은 physique가 피부에 해당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럼 biped에서는 TM만 얻어오면 된다고 하시고, (질문.1)physique에서는
이제 피부에 해당하는 정점들에 정보를 얻어오면 될것 같은데
,
아직 전체적인 윤곽이 잘 안잡히네요.
그리고 (질문.2)친구가 준 애니매이션에는 skin을 적용했던데 여기서 skin이 physique와는 어떤 관계인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질문.3)biped에 최상위 부모 노드에 pivot값을 어떻게 얻어와야하는지도 모르겠네요.
ahast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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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ysique...

Post by ahastudio »

(질문.1)physique에서는
이제 피부에 해당하는 정점들에 정보를 얻어오면 될것 같은데,
Physique에서 우리가 얻어야 하는 것은 한 Vertex에 어떤 Bipe들이 영향을 끼치는가를 나타내는 정보입니다. ( Non-blanding으로 하면 하나의 Bipe만 영향을 끼치니까 간단히 처리가 되겠죠? +_+ )
실제로 Physique는 원래 기본이 되는 Editable Mesh에 Bipe의 상황에 따라 Vertex들을 조절해주는 거니까요...
GPG 1권에 있는 간단한 Skinning에 관한 글에서는 Vertex를 Bone으로 잡고, Vertex와 가까운 Bone을 기준으로 영향력을 직접 계산하는데... Physique 정보를 이용하면 프로그래머의 노가다 없이, 3DS MAX에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확실한 결과물이 나오겠죠.

친구가 준 애니매이션에는 skin을 적용했던데 여기서 skin이 physique와는 어떤 관계인지 궁금
Skin은 3DS MAX에서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3DS MAX에 Bone과 Skin이 있다면... Character Studio에는 Bipe와 Physique가 있다....라고 할 수 있겠죠? +_+

biped에 최상위 부모 노드에 pivot값을 어떻게 얻어와야하는지도
죄송합니다.. 무슨 뜻인지 -_-;;;
최상위 부모를 얻으려면... 부모의 부모의 부모... 이런 식으로 검색하는 게 일반적이겠죠.
현재 Node에 그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Parent 정보를 현재 Node에 적용하는 식으로 내려가면 간단히 처리가 되겠죠 +_+
copyleft... written by 아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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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훈

고맙습니다. 6^^

Post by 김승훈 »

지금은 적어주신 내용만 이해해야 볼랍니다...

궁금하면 다시 또 찾아 헤매야죠.. ^^
Zh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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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킨 익스포트

Post by Zho »

안녕하세요. 최지호입니다.

Skin 은 위에서 다른 분이 말씀하신 것처럼 캐릭터 스튜디오와는 상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관련 문서도 캐릭터 스튜디오에는 없구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 받으신 익스포트 소스를 참고하세요. 사용법은 피지크와 유사하답니다.

http://sparks.discreet.com/downloads/do ... 2&wf_id=76

단, 유의할 점은, 메쉬가 패치나 넙스등으로 이루어져 있을 때에는 메쉬별로 웨이트가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서, 스킨에 대한 버텍스 갯수가 실제 메쉬 개수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
김승훈

네에.. ^^

Post by 김승훈 »

그렇군요.. 항상 감사하야 될 사람입니다.
3D쪽으로 아직 갈길이 험하네요. ^^

쭈우욱~~ 공부해야겠군요.

감사합니다.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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