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2x대해서 공부하려고 합니다.

프로그래밍 일반에 관한 포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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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회원

Gp2x대해서 공부하려고 합니다.

전체글 글쓴이: 비회원 » 2005-11-07 19:21

안녕하세요..
공부방향에 대해서 질문을 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컴파일러라곤 Visual C++ 6 밖에 다뤄본적 없는 사람입니다.
컴공을 전공한것도 아니구요..
한 일년전쯤에 gp32로 게임을 만들어 보려다 열악한 컴파일 환경에 결국 포기를 했습니다.
단순 코딩지식 말고 컴파일하는 방법과 코어에 대한 지식을 알아야 하는거 같더군요. ㅠㅠ

그쪽을 공부하려면 어떤 부분을 어떤 순서로 공부하는게 좋을까요?
윈도우즈 이외의 환경을 공부하려면 어떤 방법으로 접근해야 할까요?

비회원

컴공을 전공한 사람으로써...

전체글 글쓴이: 비회원 » 2005-11-07 20:04

프로그래밍은 상위 레벨로 갈 수록 공부할 것이 적고 하위레벨로 갈 수록 이해할 것이 많고
근원적인 것을 알게 됩니다.

컴공을 나와도 모든 과목이 전공 필수가 아니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 연결고리가 되는
중요한 과목을 못 들을 수 있습니다.

귀하가 프로그래밍하려고 하는 것이 어떤 것이 되던 간에 그리 만만하게 아니구요.
일년과정 게임학원에서는 포기하는 사람이 속출합니다.
컴퓨터 초보가 공부한다고 하면 2년 과정이 단기간에 속한 다구 봅니다.
많은 내용을 알아야 하는 데 단기간에 교육하다보니 일어나는 현상이구요.

짧은 기간안에 전체를 마스터 할 수 있는 책은 없습니다. 전 100권정도 가지고 있습니다만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본격적으로 만들기 위해 다음의 과정을 밟습니다.

3D프로그래밍 과정을 할려면
[1]C->-> C++-> WIN32API-> MFC ->기하 수학-> OPENGL->D3D -> 알고리즘(논문) -> 3DENGINE제작->TOOL 제작

여기다가 컴파일러 정도는 공부해 주어야 스크립트로 조작이 가능합니다.
각 과정별로 책이 2~5권 정도 필요합니다.
특히 GP32나 GPX2에서 3D게임을 만들려면 vertex pipeline과 pixel pipeline정도 까지는 알아야 하는 데 그건
D3D과정에 나옵니다.
물론 별도로 공부할 수 있는 원서도 있지만 돈받고 따로 때어서 가르쳐 주는 곳은 없습니다.

방학때 1~2개월에만에 3D게임을 만들겠다면 그만두세요. 천재도 그렇게는 못할 겁니다.
하지만 한번 만들어 보고 싶다고 인생을 게임 제작자의 길로 돌리는 것이 이 분야에 들어온 사람들의
공통점입니다.

비회원

글 쓴 사람입니다.

전체글 글쓴이: 비회원 » 2005-11-08 01:47

GDI를 이용해서 간단한 소프트웨어랜더러는 만들어봤습니다.
그런데 뭘 그만두라는 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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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글 글쓴이: 류광 » 2005-11-08 02:41

위의 분은 다른 뭔가를 생각하면서 답을 쓴 것 같네요. 일단 패스하시고...

대문 페이지에 gp2mania.com 소식 보셨죠? 거기가 가장 좋은 출발점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GBA 게임 개발이 도움이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ARM용 크로스 컴파일러를 사용한다는 점은 GBA와 GP32가 동일하니까요.

처음 글에서 이미 짐작하셨듯이.. 가장 먼저 넘어야 할 산은 cygwin이나 MSYS 같은 유닉스 에뮬레이션 환경에 익숙해지는 문제일 것입니다. 검색해 보면 한글로 된 자료도 좀 나올 것입니다. 미리 힌트를 드리는데 cygwin 설치하고 설정하는 거 별로 어렵지 않습니다. (그리고 아마 Cygwin에서 X-window 사용하는 부분에 대한 글이 꽤 나올텐데 지금 맥락에서 X는 별로 신경쓰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그리고 컴파일을 위해 공부해야 할 유닉스 셸 명령들도 그리 많지 않구요. 사실 파일 다루는것은 그냥 윈도우즈 상에서 하고 Cygwin에서는 make 정도만 실행해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물론 gcc 자체에 대해서는 공부를 좀 해야 할 것입니다. 이 부분은 kldp 쪽에 자료가 많이 있을 겁니다.

그 다음은 아마도(gp2mania.com에 있는 글들을 봐서) SDL이 기본적인 라이브러리인 것 같으니 SDL을 공부하는 것이겠구요. SDL에 대한 한글 자료가 아예 없는 것은 아니지만 많다고는 할 수 없다는 게 문제인데... 아마 영문 문서를 읽을 각오를 해야 할 것입니다. gp2x가 SDL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계기가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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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전체글 글쓴이: Rible » 2005-11-08 07:27

역시 예상대로 다른 환경에 익숙해져야겠군요..

류광님 덕분에 공부 방향이 명확하게 보이는거 같습니다.
오랬동안 갈팡질팡 하고 있었는데 정말 큰 도움이 됐습니다.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 ^^
Rick Bl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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