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GUI 라이브러리 추천 좀 (CEGUI 말구요)

2D, 3D, 다각형, 픽셀 등 게임의 그래픽 프로그래밍에 관한 포럼입니다.

Moderator: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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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회원

게임 GUI 라이브러리 추천 좀 (CEGUI 말구요)

Post by 비회원 »

인 게임 GUI로 쓸만한 라이브러리 추천 좀 부탁드립니다.

게시판 검색해보니까 CEGUI를 많이 추천하셨던데요.
그것말고 다른 것은 없을까요 ?

무료나 공개면 좋구요. 상용이라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그렇다면 스케일폼은 어떨까요?

플레쉬도 지원하고 추가금지불하면 IME 까지 지원됩니다.
비회원

아.. 스케일폼..

Post by 비회원 »

비회원 wrote:그렇다면 스케일폼은 어떨까요?

플레쉬도 지원하고 추가금지불하면 IME 까지 지원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스케일폼에서 나온 gfx 말씀하시는 거죠 ?

평가판 받아서 써보니까 매우 맘에 들더라구요.
근데 가격이 후덜덜이라서 T_T

저희 회산 UI 라입으로 최대 1천만원 이내에서 구입할 수 있다고 해서
구매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 버렸습니다. T_T 정말 쓰고 싶긴 합니다.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인재를 영입하기위해서 회사는 필요자금이 연봉의 3배를 산정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가령 3천만원정도를 받는 인재가 영입되어 1년간 상용UI엔진을 개발했다면...흠..

9천만원을 투자하여 만든 자체 UI 엔진이란 얘긴데...

2천만원짜리 스케일폼이 훨씬더 나을듯...

대략 천만원돈 아끼려고 시간비용 낭비하는 회사라면 다니기 어려울듯...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비회원 wrote:인재를 영입하기위해서 회사는 필요자금이 연봉의 3배를 산정해야 한다고 들었습니다.

가령 3천만원정도를 받는 인재가 영입되어 1년간 상용UI엔진을 개발했다면...흠..

9천만원을 투자하여 만든 자체 UI 엔진이란 얘긴데...

2천만원짜리 스케일폼이 훨씬더 나을듯...
개발자들은 다 비슷하게 생각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실리를 따져도 말씀하신게 맞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돈을 쥔 사람이 그렇게 생각하지 않으면 소용 없는 것 같습니다.
비회원 wrote: 대략 천만원돈 아끼려고 시간비용 낭비하는 회사라면 다니기 어려울듯...
좌절입니다 T_T
비회원

다른건 없을까요 ?

Post by 비회원 »

맨 처음 글 적은 사람입니다.
GFx말고 다른 GUI 라이브러리는 없을까요 ?
공개나 1천만원 이하의 라이브러리 중에서요 G_G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저는 제3자 입니다만 풍류공작소 프로젝트 하셨던분의 블로그에서
ui 엔진을 얼핏본 기억이 나네요 그분과 연락이 되시면 어케좀 안되려나..
비회원

Re: 게임 GUI 라이브러리 추천 좀 (CEGUI 말구요)

Post by 비회원 »

비회원 wrote:인 게임 GUI로 쓸만한 라이브러리 추천 좀 부탁드립니다.

게시판 검색해보니까 CEGUI를 많이 추천하셨던데요.
그것말고 다른 것은 없을까요 ?

무료나 공개면 좋구요. 상용이라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CEGUI는 왜 싫으신건지?
비회원

Re: 게임 GUI 라이브러리 추천 좀 (CEGUI 말구요)

Post by 비회원 »

비회원 wrote:
비회원 wrote:인 게임 GUI로 쓸만한 라이브러리 추천 좀 부탁드립니다.

게시판 검색해보니까 CEGUI를 많이 추천하셨던데요.
그것말고 다른 것은 없을까요 ?

무료나 공개면 좋구요. 상용이라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CEGUI는 왜 싫으신건지?
저는 프로그램 팀장이구요. 소위 말하는 사수 쯤 되겠습니다.
현재 엔진 프로그래밍을 맡고 있구요.

UI 담당하는 친구가 있는데 CEGUI를 가지고 하고 싶다고 해서
엔진 연동 부분만 제가 만들어주고 UI 라입과 대기실 작업을 시켰습니다.
2달을 삽질하고 대기실 비슷한게 나오긴 나왔는데 로딩 시간도 느리고 어째 기능도 좀 허접하고 그래요.
그래서 시간을 더 줘봤는데 그래도 크게 나아지지 않더란 말입니다.

흠.. 그래서 방법을 바꿔서 스케일폼에서 나온 GFx 평가판을 신청해서
그걸로 작업을 시켜봤더니 잘 나와요.
근데 이건 회사측에서 너무 비싸다고 캔슬(1천 만원 이하로 해라 T_T)

그래서 다시 CEGUI로 하라고 했더니 그 친구가 딱 떨어지게 만들기는 힘들 것 같데요.
왜냐고 물었더니 그냥 소스가 맘에 안들고 자기가 실력이 부족해서 그런건지 좀 힘들데요.

해서.. 제가 CEGUI를 좀 봤습니다.
그랬더니.. 제가 보기에도
폰트 렌더링 할때도 gryph 매 프레임 생성하고
한번해도 되는 렌더를 2번 하는 것도 있고
모아서 찍는 루틴도 좀 엉망이고..
하는 문제점도 있구요.

소스 스타일도 필요없는 상속 남발에다가 제가 개인적으로 싫어하는 코드 구조가
Gamebryo나 WildMagic 같은 건데.. 딱 그 스타일 이더군요.

암튼 급한데로 현재 CEGUI에서 위에 이야기한 폰트랑 어쩌고 모아찍기 등의 문제들을 좀 고치고
몇가지 위젯들 없는거 만들어서 UI 담당하는 친구에게 줬구요.
현재 작업은 하고 있습니다만 좀 불안하네요.

CEGUI가 좋은 라이브러리일 수는 있겠죠. 하지만 저나 저희 UI 담당자에게는 안 맞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새로운 라이브러리를 찾고 있는 겁니다.

좀더 심플하고 가볍고 직관적인 놈으로..
비회원

흠..

Post by 비회원 »

저희팀에서도 CEGUI를 사용하고 있는데.

버젼을 어떤거 쓰고 계시는지 ?

glyph는 처음에만 생성하고 나머지부터는 생성한 애들 갖다 쓰던데요.

저희 팀은 Renderer를 이리힛렌더러나 오우거 렌더러처럼 저희 엔진을 사용하는 렌더러를 작성했는데

저희 엔진에서 원래 모아찍기를 지원하다보니 CEGUI에서 텍스쳐를 바꿔서 찍는다던가 하는 일이 없으면

무조건 한꺼번에 찍습니다. 원래 CEGUI에서도 모아찍기를 지원하려고 했던 모양이던데

만든 사람이 귀찮았나봅니다. 함수 호출하는거 보면 윈도우 단위로 호출하더군요. 그치만 저희 엔진에서 모아찍기를 지원해서 이건 별로 이슈가 안되었습니다.

구조화도 잘 되어 있어서 CEGUI에 있는 DataProvider를 재작성해서 데이터 패킹도 되게 해놔서 밖으로 보이지도 않게 할 수도 있고요.

현재까지로는 굉장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비회원

Xengine.co.kr 한번 가보세요.

Post by 비회원 »

거기에도 GUI 툴과 라이브러리가 있더군요
동영상으로 제작하는 메뉴얼도 있는듯
자세히 써보지는 않았는데 간단한 용도로는 사용하기 좋겠더군요
비회원

국산 GUI전문 툴도 있는듯...

Post by 비회원 »

최근에 메일을 받아보았는데

혹시 써보신분 있나요?

http://tiyagame.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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