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nGL GUI 직접 제작하시나요 ?

2D, 3D, 다각형, 픽셀 등 게임의 그래픽 프로그래밍에 관한 포럼입니다.

Moderator: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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겜맹근중

OpenGL GUI 직접 제작하시나요 ?

Post by 겜맹근중 »

OpenGL로 온라인 게임을 만들고 있는데요.
게임 알맹이는 어느 정도 개발이 되었는데.. 문제는 대기실 같은 것들입니다.
3D 게임 화면을 제외하고는 화면에 찍히는 것이라고는 디버깅을 위한 정보 뿐입니다.
현재는 콘솔 형태로 방 목록보고 조인하는 식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대기실을 만들어야 하는데.. 한가지 궁금한 점이 있네요.
다들 이런 반복적이고 지루한 작업을 직접하시나요 ?
GUI 라이브러리를 직접 제작하십니까 ?
편하고 많이 사용하는 OpenGL GUI 라이브러리 같은 것은 없을까요 ?
ahast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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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UI..

Post by ahastudio »

개인적으로는...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는데요..
이 부분에 대한 게 서로 많이 공유가 되었으면 하네요..
일단, OpenGL 관련 GUI 소스를 어디선가 본 듯 한데..
어딘지 기억이 잘 -_-
혹시 아시는 분 답글 쌔워주세요~ +_+
copyleft... written by 아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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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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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류광 »

오픈소스로는 FLTK라는 게 유명한 것 같아요..(여기 저기서 링크를 많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http://www.fltk.org/
futurity

저 또한 직접 만듭니다.

Post by futurity »

opengl 용 gui library는 몇개 있습니다.
다 기억은 못하고요. opengl gui library로 찾아보시면 상당히 많이 나올겁니다. ^^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것은 직접만드시는거구요.

공개된 중 그래도 쓸만한 (분석하지 않고) 것은 http://www.fox-toolkit.org/
를 추천합니다.

이거 분석할려고 했는데 엄두가 안나더라구요. ^^;
그래서 필요기술만 쏙쏙 보고 배낍니다 ㅎㅎ

도움이 될련지 모르겠네요.
즐프하세요.
2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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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2na »

opengl로 만든 gui라면 druid의 glGUI가 있습니다. http://www.gamedev.net/opengl/
그런데 그 gui시스템은 gtk수준의 아주 고수준의 라이브러리이고 양도 방대합니다. 그래서 작은 미니게임의 gui를 만들려고 할땐 배보다 배꼽이 더 클 경우도 생길수 있겠지요.

저 또한 아직은 자체 gui를 제작하여 쓰고 있는데, 기본 아이템들(버튼, 에디트박스, 콤보박스 등)을 일단 만들고 스크립트로 배치합니다. 스크립트로 하면 애니메이션같은것도 쉽게 되고 장점이 많습니다.

그런데 한 두 게임 정도는 매번 제작할수 있으나, 앞으로의 프로젝트를 위해서라도 gui시스템을 프로젝트와 별도로 개발하는게 좋겠죠. 현재 저희 팀도 플래쉬 수준의 gui시스템을 개발중입니다. 한번 만들어 놓으면 gui시스템에 관해 걱정은 안해도 되겠죠. 한번 프로토타입을 잘 설계해서 개발하면 나중에 업그레이드도 쉽고, 쉽게 바뀔일도 없을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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