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리얼엔진3 의 소스코드가 유출된듯 합니다.

게임 개발 소식 - 메인 페이지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Moderator: 류광

amesian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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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amesianx »

시의 적절까지 따지고 얘기를 해야할 정도까지는 아닌거 같은데

그렇게 생각하신다면 그렇게 생각해야겠지요.. 그리고 앞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이건 크랙이나 불법소프트웨어류와 같은 매락의

생각을 할 만한 것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자꾸만 연결고리를 찾으실려고

노력하시는게 참 아이러니컬 합니다.. 세상에 어떤 미친회사가

불법다운로드 받은 엔진을 쓰겠습니까.. 어플리케이션도 아니고.. -_-;

말이 안되는걸 이어붙이시려고 하시지 마시구요.. 3D 엔진은

어차피 개인영역이 아닙니다.. 오늘날 아마추어게임제작자들도

모여서 만드는 판국에 엔진이 마치 개인이나 (불법을)기업이 사용할수

있다는 식으로 이어붙이시는데 그건 좀 아니죠? 차라리 언리얼의

기술이 추출될 수 있다는 쪽으로 방향을 맞춰서 얘기했다면 인정하고

넘어갔을 겁니다..
Last edited by amesianx on 2009-03-25 02:44, edited 1 time in total.
tomatow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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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tomatowax »

amesianx wrote:네.. 알겠습니다.. 그렇게 부담스러운 내용인줄 당사자가 아니고서야

알 도리가 없었던게 사실입니다.. 라이센스에 명시된 내용이라는건

처음들어봤으니까요.. 관련내용으로 토론하는 것을 금지할 수 있었나

보군요.. 문제가 되지 않도록 류광님께서 이 글에 대해서 판단하시고

그 결정대로 처분하는 방향이 좋을거 같습니다.. 잡담란에 옮기는 것

보다는 주제를 삭제하는게 좋을거 같네요..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니, 사실 저는 글 쓰신 분이 이러한 경우에 대해서 잘 모르셨을거라고 짐작은 하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더 정확하게 문제 자체에 대해서 토론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혹시나 저로 인해 '필요 이상으로' 기분이 상하셨다면 정중히 사과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실 내용에 대해서 조금 더 이야기 해드리자면,

경우에 따라서는 '언리얼' 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 만으로도 저작권을 침범했다고 주장할 수 있습니다.

보통 Trademark 가 등록되어있는 경우에는 당사자의 허락없이는 함부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죠.

더불어 계약의 내용에 따라서는 엔진을 구매했어도 엔진과 관련된 내용이나 문의를 외부에 발설 하는 것을

금지하기도 합니다.

물론 경우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중요한 건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사실들을 잘 모름으로 인해 실수를 범하기도 한다는 점이겠지요.

때문에 이런 내용들에 대해서 정확한 전달이 중요하겠구요.
Last edited by tomatowax on 2009-03-25 01:22, edited 1 time in total.
amesian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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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amesianx »

언리얼엔진이 아무리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건 회사단위의 계약이고 해당회사가 언리얼엔진을

썼는지 안썼는지 그게 들통이 안날거 같습니까?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라고 하십시오..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십니다.. 모든 PC 들에서 언리얼엔진을

사용할경우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조금만 알고 있는

미천한 리버서라 할지라도 굳이 그런기술없이도

알아낼겁니다.. PC 는 제쳐두십시다.. 그렇다면 콘솔은?

콘솔이라고 다른줄 아십니까? 요새 콘솔게임기가

안뚫리는거 보셨습니까? 전 솔직히 본적이 없습니다..

립으로 그냥 죄다 돌아다니지요.. 전 이걸 옹호하고

뭐하고로 말씀드린게 아니라 현상이 그렇다는거만

말한겁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립판이 돌아당기는데

그 속에 잇는걸 못볼까요? 대번에 까보면 어떤엔진인지

쉽게 알 수 있을껄요..? 또 이렇게 글을 쓰면 불법이 어쩌네

저쩌네라고 말씀하시겠죠.. 그걸 말한게 아니라 나중에라도

확인될 방법은 부지기수로 깔려있단 아주아주단편적 예에

불과합니다.. 이렇게 될경우에는 한번만 발각되도 어마어마한

배상비용을 지불해야할 겁니다.. 이런 미친짓을 대체 누가할거라고

예상하십니까? 어떤 미친놈이 그런짓을 한단 말입니까? 말도

안되는 어거지는 부리지 맙시다.. 일반 어플리케이션이라면

크랙된 라이브러리를 갖다 쓰더라도 거의 발각될 확률은

확인사살을 하지않는이상 거의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의 특성상 홍보를 타야한다는 습성이 있고

특히나 조지는 사람들이 크래커들이 많기 때문에 항상 타겟이

되어있죠.. 얼마든지 정보를 확인할 방법은 널려있습니다..

한번이라도 발각되면 아주 뒤지는거죠.. 그런 모험을 대체

누가한단 말입니까.. 혹시 모르죠.. 홈브루를 만드는 사람들이

그렇게 할 염려가 있다고 주장하신다면..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돈을 목적으로 만드는걸 본적이 없군요.. 고로.. 제대로된 게임을

만들어내는 경우도 거의 없구요.. 현실을 좀 인지하시고 말하세요..

리니지2 짝퉁 만들었다고 그게 손바닥으로 가려졌습니까?

비정상루트에서 이용될 확률(중국같은 무법의 나라)은 있다고

할지라도 어떤식으로든 정상적으로는 사용될 수 없을겁니다..

아무리 상식적으로 봐도 무모한 모험을 할 사람은 없어보이는데

혹시 그런 생각이 드시나요? 이해가 안되네요.. -_-;
tomatow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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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

Post by tomatowax »

amesianx wrote:언리얼엔진이 아무리 많이 사용되고 있다고 하더라도

그건 회사단위의 계약이고 해당회사가 언리얼엔진을

썼는지 안썼는지 그게 들통이 안날거 같습니까?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라고 하십시오..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십니다.. 모든 PC 들에서 언리얼엔진을

사용할경우 리버스 엔지니어링을 조금만 알고 있는

미천한 리버서라 할지라도 굳이 그런기술없이도

알아낼겁니다.. PC 는 제쳐두십시다.. 그렇다면 콘솔은?

콘솔이라고 다른줄 아십니까? 요새 콘솔게임기가

안뚫리는거 보셨습니까? 전 솔직히 본적이 없습니다..

립으로 그냥 죄다 돌아다니지요.. 전 이걸 옹호하고

뭐하고로 말씀드린게 아니라 현상이 그렇다는거만

말한겁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립판이 돌아당기는데

그 속에 잇는걸 못볼까요? 대번에 까보면 어떤엔진인지

쉽게 알 수 있을껄요..? 또 이렇게 글을 쓰면 불법이 어쩌네

저쩌네라고 말씀하시겠죠.. 그걸 말한게 아니라 나중에라도

확인될 방법은 부지기수로 깔려있단 아주아주단편적 예에

불과합니다.. 이렇게 될경우에는 한번만 발각되도 어마어마한

배상비용을 지불해야할 겁니다.. 이런 미친짓을 대체 누가할거라고

예상하십니까? 어떤 미친놈이 그런짓을 한단 말입니까? 말도

안되는 어거지는 부리지 맙시다.. 일반 어플리케이션이라면

크랙된 라이브러리를 갖다 쓰더라도 거의 발각될 확률은

확인사살을 하지않는이상 거의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의 특성상 홍보를 타야한다는 습성이 있고

특히나 조지는 사람들이 크래커들이 많기 때문에 항상 타겟이

되어있죠.. 얼마든지 정보를 확인할 방법은 널려있습니다..

한번이라도 발각되면 아주 뒤지는거죠.. 그런 모험을 대체

누가한단 말입니까.. 혹시 모르죠.. 홈브루를 만드는 사람들이

그렇게 할 염려가 있다고 주장하신다면.. 하지만 그런 사람들은

돈을 목적으로 만드는걸 본적이 없군요.. 고로.. 제대로된 게임을

만들어내는 경우도 거의 없구요.. 현실을 좀 인지하시고 말하세요..

리니지2 짝퉁 만들었다고 그게 손바닥으로 가려졌습니까?

비정상루트에서 이용될 확률(중국같은 무법의 나라)은 있다고

할지라도 어떤식으로든 정상적으로는 사용될 수 없을겁니다..

아무리 상식적으로 봐도 무모한 모험을 할 사람은 없어보이는데

혹시 그런 생각이 드시나요? 이해가 안되네요.. -_-;
다른 부분들은 이야기가 여전히 어긋나는 것으로 판단되오나,
이 주제에 대해서는 답변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mesianx 님께서는 제 질문에 대답을 구체적으로 해주시지 않았습니다.
'잘 잡아낼 수 있을거다' 혹은 '누가 그러겠느냐' 정도 뿐이지요?
정확한 근거를 말씀해주시기 바랍니다.

'유출된 소스' 만 가지고도 도용할 수 있는 부분은 얼마든지 있습니다.
그리고 증거도 남지 않습니다. 착각하지 마시고, 정확한 근거를 대고 이야기 합시다.

지금 단순히 라이브러리와 툴만을 이야기 하고 있는 것이 아님을 알고 계실텐데요?
만약 PS3 기반의 언리얼 3 소스가 유출되었다고 한다면 그 소스가 '아무런 효력' 도 발생시키지 못할 거라 생각하십니까?
일반 PC 이상의 작업은 벗어나본 적이 없으신 것으로 밖에 판단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생각하셨던 방법을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는 것이
'그나마' 이 쓰레드에서 생산적인 주제를 건질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말씀드렸듯이 저도 무척이나 궁금한 내용입니다.

어떻게 잡아내실건가요?

이 이야기를 진행해야 '소스 유출 방지 수단' 도 이야기해볼 수 있겠습니다.
Last edited by tomatowax on 2009-03-25 01:40, edited 1 time in total.
amesian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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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amesianx »

답답합니다.. 제 글을 좀 전체적으로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서 제가 쓴글에 이런내용이 있습니다..
말이 안되는걸 이어붙이시려고 하시지 마시구요.. 3D 엔진은

어차피 개인영역이 아닙니다.. 오늘날 아마추어게임제작자들도

모여서 만드는 판국에 엔진이 마치 개인이나 기업이 사용할수

있다는 식으로 이어붙이시는데 그건 좀 아니죠? 차라리 언리얼의

기술이 추출될 수 있다는 쪽으로 방향을 맞춰서 얘기했다면 인정하고

넘어갔을 겁니다..
지금 댓글 달으신 것에 대한 얘기지요.. 이미 제가 언급했잖습니까..

차라리 기술추출이 될 수 있다는 쪽으로 방향을 맞춰서 얘기했다면

인정하고 넘어갔을 거라구요.. 이 얘기는 라이브러리가 통째가 아니라

소스단위에서 필요한 핵심루틴만 따로 골라서 뺐을 경우의 얘기를

하고 있는거구요.. 이미 언급했죠.. 이 부분에 대해서 방향을 맞춰서

얘기했다면 인정했을 거라구요.. 지금 마지막 댓글의 방향이 이거군요..
tomatowa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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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tomatowax »

amesianx wrote:답답합니다.. 제 글을 좀 전체적으로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서 제가 쓴글에 이런내용이 있습니다..
말이 안되는걸 이어붙이시려고 하시지 마시구요.. 3D 엔진은

어차피 개인영역이 아닙니다.. 오늘날 아마추어게임제작자들도

모여서 만드는 판국에 엔진이 마치 개인이나 기업이 사용할수

있다는 식으로 이어붙이시는데 그건 좀 아니죠? 차라리 언리얼의

기술이 추출될 수 있다는 쪽으로 방향을 맞춰서 얘기했다면 인정하고

넘어갔을 겁니다..
지금 댓글 달으신 것에 대한 얘기지요.. 이미 제가 언급했잖습니까..

차라리 기술추출이 될 수 있다는 쪽으로 방향을 맞춰서 얘기했다면

인정하고 넘어갔을 거라구요.. 이 얘기는 라이브러리가 통째가 아니라

소스단위에서 필요한 핵심루틴만 따로 골라서 뺐을 경우의 얘기를

하고 있는거구요.. 이미 언급했죠.. 이 부분에 대해서 방향을 맞춰서

얘기했다면 인정했을 거라구요.. 지금 마지막 댓글의 방향이 이거군요..
별로 다른 점은 느끼지 못하겠습니다만..?

일단 소스가 유출되었다면 어떠한 방향으로도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뭔가 '이용할 목적' 을 언급했어야 한다는 말씀이십니까?

억지부리시지 마시고 어떻게 유출된 소스의 손실을 막을 수 있는지를 말씀해보시기 바랍니다.

흔히 물은 엎질러지면 주워담을 수 없다고 하지요?

유출된 소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여기저기 물들이고 나면, 이미 그 자리는 '물들여진 후' 입니다.

전체를 세탁하기 전에는 해당 부분만 지워지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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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amesianx »

참.. 글을 저보다도 독특한 방식으로 끌고가십니다..

최종적으로는 화살을 뉴스게시자한테 돌리는 건 또 ㅤㅁㅝㅇ미까..

아니.. 유출은 해외놈들이 하고있는데 그걸 본 사람보고

소스유출에 따른 손실을 막을 방안을 내놓으라니.. ㅎㅎ

해외에 이런 유출기사가 있다.. 라고 말했구요

어떤부분에서 문제가 될지 생각해보자고 말했구요

규모단위로 봐서는 불법크랙과 연관지을려고 해서 그부분은

아닌거 같다라고 그랬구요..

라이브러리를 통째로 사용하는건 발각되기도 쉬워서 소스라인단위의

기술추출은 문제가 있을거 같다고 저를 포함한 다른 사람들도 인정했구요..

좀 더 다른 생각으로 풀이를 해볼 필요가 있지 않겠냐는 의도에

갑자기 저보고 왜 대안을 내놓으라는 거지요?

라이브러리 단위면 얼마든지 발각될 확률이 다분하다고 그랬고 소스단위

유출은 심각할지도 모른다고 이미 인정한걸 갖고 거부하더니 갑자기 왜

저한테 대안을 내놓으라고 공격할려고 하는지 이해가 안되는군요..

애초에 초기 댓글에 소스로인한 기술유출건과 맥락을 그냥 같이하시지

와리가리하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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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

Post by tomatowax »

amesianx wrote:참.. 글을 저보다도 독특한 방식으로 끌고가십니다..

최종적으로는 화살을 뉴스게시자한테 돌리는 건 또 ㅤㅁㅝㅇ미까..

아니.. 유출은 해외놈들이 하고있는데 그걸 본 사람보고

소스유출에 따른 손실을 막을 방안을 내놓으라니.. ㅎㅎ

해외에 이런 유출기사가 있다.. 라고 말했구요

어떤부분에서 문제가 될지 생각해보자고 말했구요

규모단위로 봐서는 불법크랙과 연관지을려고 해서 그부분은

아닌거 같다라고 그랬구요..

라이브러리를 통째로 사용하는건 발각되기도 쉬워서 소스라인단위의

기술추출은 문제가 있을거 같다고 저를 포함한 다른 사람들도 인정했구요..

좀 더 다른 생각으로 풀이를 해볼 필요가 있지 않겠냐는 의도에

갑자기 저보고 왜 대안을 내놓으라는 거지요?

라이브러리 단위면 얼마든지 발각될 확률이 다분하다고 그랬고 소스단위

유출은 심각할지도 모른다고 이미 인정한걸 갖고 거부하더니 갑자기 왜

저한테 대안을 내놓으라고 공격할려고 하는지 이해가 안되는군요..

애초에 초기 댓글에 소스로인한 기술유출건과 맥락을 그냥 같이하시지

와리가리하시네요..
중간에 다른 분이 있었습니까? amesianx 님하고만 이야기하고 있는데 무슨 말씀이십니까?

amesianx 님께서 여러번 '이정도 유출은 잡아낼 수 있으니 문제될 거 없다' 라는 식으로

말하지 않으셨습니까? 그래서 그러면 어떻게 잡아낼 수 있는지도 이야기를 해달라는 말이였구요.

이 요청만 3~4번 째 글 인 것 같은데, 아직도 문맥을 못 파악하시고 계시네요.

더 이상 기다리지 않고 이 질문에 대해서 답을 못내놓으신 것으로 알겠습니다.

먼저 이야기 해드렸듯이, 저 개인적으로도 매우 궁금한 사안이었습니다.

대체 무슨 근거로 자꾸 '문제될 거 없다' 라고 말씀하셨었는지 말이지요.

제 의견도 굳이 붙이자면, 위에서도 적었지만 유출된 소스를 이용한 부분 도용에서는 잡아낼 수 있는 증거를 만들기 어렵고 파악하기도 쉽지 않다는 입장입니다.

때문에 류광님께서 언급하신 GPG 6 의 내용이 궁금하다고 했었구요.

사용자 몰래 사용자의 지문을 남기는 방법- 과 같은 주제 말입니다.

그런데 amesianx 님은 답변도 못하면서 계속 이상한 말만 하시네요.

자꾸 다른 소리만 하시니 저도 이제 그만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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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으로,

Post by tomatowax »

와리가리한게 아니라 불법 저작물 확산글 올리지 마시라고 지적해드렸더니 이해를 못하시니까

그럼 대신에 다른 내용으로 생산적인 주제로 이끌어 보자- 했던 것입니다. :wink:

뭐... 그냥 GPG 6 기다리는게 속편하겠군요.
amesian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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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amesianx »

환장하겠습니다.. 대꾸 안할랍니다.. 이른바 자기가 보고싶은거만

골라보시고 글쓰는 분이셨군요.. 진작에 눈치챘어야 했는데 손가락만

아픕니다.. 앞에서 다 이야기하고 예상하는 모든 상황을 다 언급했더니

정작 자기가 눈에 보고싶은거만 골라보고 계속 투정하시는군요..

앞으로도 계속 그러십시오.. 지금 몇번째 언급하는지 모르겠습니다.

1. 라이브러리단위로 하면 쉽게 발각된다.. 왜? 바이너리 분석이 가능하니까!!!

2. 소스단위로 하면 발각되기 힘들다.. 왜? 바이너리단위 분석이 힘드니까!!

1번 언급했음.. 2번도 언급했음.. 둘 다 언급했습니다.. 2번은 기술추출이라는

부분으로써 인정을 이미한 부분입니다.. 해당사항이 크리티컬하다면 충분히

그럴수 있다고 처음 글에서부터 나옵니다.. 왜 자꾸 글을 애써 외면하시고

안읽고 아예 제가 거론조차 안한것처럼 몰고 저한테 대안어쩌구를 자꾸

기대하십니까? 제가 처음부터 글을 쓸때 분명히 언급한내용이 있습니다.

기술추출.. 예를들면 3D 엔진을 제작하는 사람이 기술을 라인당으로 따서

핵심기술을 뽑아낼 경우에 대해서 충분히 그 부분은 위험할 수 있다고 얘기했지요?

왜 자꾸 이 부분에 대해서 같은 생각을 갖고있으면서 다른생각을 갖고있는거처럼

공격을 하려고 하는건지 이해가안된다는 말입니다..

그런 사항을 제외하고는 개인이나 기업이 사용할 수 없다고 한건 언리얼엔진이라는

라이브러리를 얘기한 겁니다.. 자기가 만든 엔진에 언리얼기술을 합친게 아니라

언리얼엔진을 사용한 것을 의미한거이구요.. 이 경우에는 발각안될래야 안될수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처음부터 그 두개를 나눠서 언급했구요.. 인지하고싶으시지

않아도 그렇게 말했다는 사실이 변하진 않거든요.. 다른 관점에서 얘기를 해보자는

거겠죠? 글쓰신 분이나 저나 혹은 기타 다른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생각은 거기서

거기인데 이게 자꾸 지금 꼬이고 있습니다.. 왜 꼬이냐면 자꾸 토씨를 물고들어가서

입니다.. 이걸보고 소모전이라고 하잖아요.. 전 인정할건 인정하고 들어갔습니다..

그리고 저한테 뭐라하지 마십시오.. 전 그저 그냥 뉴스를 보고 전했고 제가 생각하는

생각을 밝혔고 그 부분에 대해서 그렇게 생각하게된 경위를 밝혔으며 이해를 구하고자

노력했다는 겁니다.. 글이 자꾸 대상선정을 제대로 하지도 않은채 공격성만 올라오니까

저도 순간 짜증이 나기 시작해서 막 적어본 감이 없지 않은데 충분히 이성적으로 판단해

본다면 무엇을 얘기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혹은 얘기하지 않아야 할 것인지는 판단으로

알 수 있지 않을까요.. 저의 일반적인 사고방식이 틀렸다면 어느부분은 틀렸고 어느부분은

맞았는데 틀린부분은 이러이러해서 틀렸고 맞는 부분은 이러저러해서 맞다고 생각한다

등등의 향상적인(틀린부분은 개선해서 맞는 것으로 바꾸는) 정도의 글이 진행될 것을

예상했는데 제가 무슨 솔로몬도 아니고 솔루션 내놓으라는건 좀 황당합니다..

아무래도 이 쓰레드는 닫히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여기서 이렇게 떠들던 저렇게 떠들던

현실이 뭐 달라질게 있느냐만은 어떻게 상황이 변하는지 지켜볼필요는 있을거라고 생각

합니다.. 그냥.. 뉴스는 뉴스일뿐.. 게시자 공격좀 하지 마십쇼.. 세상에 누가 이런걸보고

글이라도 한번 올릴 엄두라도 내겠소.. 다구리가 따로있나 뭉쳐서 패면 다구리지..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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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류광 »

amesianx 님의 의도가 유출된 소스를 널리 퍼트린다거나 하는 것은 아니었음은 확실하고요. 그리고 http://www.gpgstudy.com/gpgiki/GpgStudy ... yle=simple 에도 나와 있듯 게임 개발 소식 게시판의 문턱은 높지 않습니다. 이번 경우에는 다운로드 링크가 문제가 되었을 뿐입니다.

이 문제는 이 정도로 마무리 하시고, 혹시 더 남은 것이 있다면 쪽지(개인 메시지)로 해결하시기 바랍니다.
비회원

소스 단위의 도용 검출.

Post by 비회원 »

인터넷에서 검색할 수 있는 논문중에 타인의 소스를 도용을 바이너리 단계에서 잡아내는 기술에 대한 논문을 본적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유사한 문제를 유사한 방법으로 구현했을 경우 연관성이 높게 나오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소스가 공개되어 있지 않은상태에서 저런 연관관계만을 가지고 표절했다고 주장하기는 쉽지 않아 보였습니다.

여러가지 문서를 읽어 본 후 제 스스로 내린 결론은 어떻게든지 피해가려고 마음먹으면 소스를 도용을 할 수 있다입니다.
imay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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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출본. 찾지도 쓰지도 맙시다

Post by imays »

유출본이 사실인진 모르겠으나, 유출된 버전을 설령 획득하더라도 바로 폐기해주시고 획득처를 꼭 본사에 알려주세요.

언리얼엔진이건 다른 엔진이건 꼭 그렇게 해주시길 바랍니다.

단가가 높은 대신 판매수 자체가 매우 적은 소프트웨어입니다. 몇 번의 불법복제만으로도 무너지는게 게임엔진 회사입니다. 회사 무너지면 그 엔진 유지보수도 안되고, 물어봐도 답해줄 곳 없는 안타까운 상황이 됩니다.

입장 바꾸어서, 열심히 만들어놨더니 불법복제로 점칠되어서 본전도 못 건지고 회사 문 닫아봐요... 한강에 뛰어들고 싶은 생각만 들 것입니다.

한국 패키지 게임 시장이 괜히 씨가 말라버린게 아닙니다.
온라인 게임 서버 엔진 ProudNet
http://www.nettentio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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