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ne 구성에 관하여

2D, 3D, 다각형, 픽셀 등 게임의 그래픽 프로그래밍에 관한 포럼입니다.

Moderator: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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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ssrada

Engine 구성에 관하여

Post by assrada »

안녕하세요. 이곳에 처음 글을 남기게 되는군요.
요즘에 엔진을 새로 구성하려고 하는데, 고민이 되는 부분이 있더군요.
일단 상용엔진을 돈좀주고 사는 것은 가장 낮은 우선순위로 두었습니다. ( 예전의 아픈 기억이... )
그래서 엔진에 들어가는 부품들을 조립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일반적으로 2D 기반의 엔진 구성은 직접 만들었습니다. ( D3D renderer, sprite, font, utilities... )
그리고 이펙트와 유저인터페이스에 대한 부분은 다른 분이 만들고 있습니다.
사운드는 마일즈를 이용했습니다.
캐릭터엔진은 EMotionFX 같은 전용엔진을 라이센스할 생각입니다.
하지만 가장 근간이 되는 월드엔진을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모르겠군요.

대략적인 요구사항은
1. Scene graph를 기반으로 했으면 좋겠구요
2. CLOD를 이용한 지형은 필요없을것 같고
3. BSP등을 이용한 인도어쪽으로 특화될 필요는 없어요
5. 맥스나 마야에서 레벨/맵 데이터를 뽑을 수 있는 플러그인이 제공되던지
6. 별도의 레벨에디터를 제공해야 하고
7. 하늘, 구름, 물, 해, 날씨 변화 등을 지원해야 겠죠
8. 맵에 들어가는 오브젝트에 속성을 사용자가 넣기 쉬워야 하고
9. 충돌정보도 알아내서 물리엔진에 넣기 쉬운 형태여야 하고
10. 덧붙여서 renderworld 하면 알아서 렌더링하는 방식보다는 scene의 업데이트된 결과를 알아내서 직접 렌더링을 했으면 좋겠군요

과연 이런 요구사항들이 만족되는 월드전용엔진이 있을까요? 아니면 새로 만들어야 할까요?
아니면 상용엔진을 큰맘먹고 구입하는게 좋을까요?
여러분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송재경

직접만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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