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손 좌표계와, 왼손 좌표계의 View가 왜 틀리나요?

수학, 물리학 등 게임 프로그래밍의 기반이 되는 이론에 관한 포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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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회원

오른손 좌표계와, 왼손 좌표계의 View가 왜 틀리나요?

Post by 비회원 »

제가 아는 짧은 지식으로,
카메라의 좌표계는 바라보는 방향이 Z축으로알고 있습니다.

그럼, 카메라 View 행렬을 구한다고 하면.
x,y,z 축을 구해서 행렬에 넣게되는데,

근데, 행렬을 구하는 소스를 보면서 조금 이상한 부분이 있더군요.
왼손 좌표계의 View 행렬은
제가 생각한데로 Z축을 eye에서 look으로 향하는 벡터로 지정했습니다.

근데, 오른손 좌표계 View 행렬구하는 함수는
반대로 되어 있더군요.
즉, Look에서 Eye로 향하는 벡터로 Z축이 이루어 져있습니다.

그럼, View행렬이 반대 방향을 볼거라고 생각이 되는데,
정상적으로 나옵니다.

이부분이 이해가 안가네요..
Zepr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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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 by Zeprod »

좌표계가 다르니, 뷰만 달라지는 것이 아니라, 3D 공간상에 존재하는 모든 물체들이 뒤집어지게 됩니다.

카메라만 따로 조정하신게 아니라면, 눈에 보이는 건 거의 차이가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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