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X12 입문] "DirectX 12를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독자 증정 이벤트

GPG 시리즈 관련 질답, 논의 공간.

Moderator: 류광

류광
Posts: 3805
Joined: 2001-07-25 09:00
Location: GPGstudy
Contact:

"DirectX 12를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독자 증정 이벤트

Post by 류광 »

"DirectX 12를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독자 증정 이벤트입니다.

이번에는 간단한 문제 풀이 이벤트입니다. 고득점자 상위 세 분께 번역서 "DirectX 12를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을 한 권씩 보내 드립니다. 아래 규칙을 잘 읽고 참여해 주세요~
  1. GpgStudy 포럼 회원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아래 문제들의 답을 제게(포럼 사용자이름 류광) "쪽지"로 보내 주세요. 쪽지는 포럼 게시판의 회원 간 개인 메시지를 말하는데, PM이라고 표기하기도 합니다. 다른 회원에게 쪽지 보내는 방법을 아직 모르신다면, 그것을 알아내는 것도(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이벤트의 일부입니다:)
  3. 답 제출 기한은 내일(6월 13일 화요일) 오후 5시 59분 59초입니다.
  4. 점수는 문제당 10점입니다.
  5. 문제가 쉬워서 만점자가 많을 것 같은데요. 동점자 처리를 위해, 그리고 포럼에 참여하신 분들께 감사하는 의미로, 오늘 0시 기준으로 최근 3개월 간(그러니까 올해 3월 12일 0시 0분 ~ 6월 12일 0시 0분) 포럼에 글을 하나라도 올린 적이 있는 분께 1점을 추가해 드립니다. 그래도 동점이면 선착순(제 쪽지함 등록순)으로 처리하겠습니다.
  6. 쪽지를 여러 번 보내셔도 됩니다. 단, 동점자 선착순 판정 시 마지막 쪽지의 시간이 적용됩니다.
답 쪽지에 따로 답장은 드리지 않겠습니다. 제가 쪽지를 읽었는지는 쪽지 시스템 자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럼 문제 나갑니다. 답은 모두 http:// 또는 https://로 시작하는 웹 주소입니다.

문제 1. 번역서 출판사 한빛미디어는 예제 코드뿐만 아니라 연습문제 해답과 이미지 파일들까지 담긴 소위 '웹 부록'을 제공합니다. 웹 부록 압축 파일로의 링크가 있는 한빛미디어 사이트의 웹 페이지 주소는? 숫자 네 개로 끝나는 짧은 URL도 좋고, 자동 재지정(redirect)된 좀 더 긴 URL도 좋습니다. 어떤 경우이든, 통상적인 웹 브라우저에서, 그 페이지 안에서 클릭 한 번으로 해당 파일의 다운로드 과정이 시작되어야 합니다(저장 대화상자가 뜨든, 아니면 배경에서 다운로드가 진행되든).

문제 2. 한편, 이 번역서의 원서 저자는 예제 코드를 GitHub의 한 저장소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빛미디어의 웹 부록과는 달리 매체 파일들은 빠져 있지만, 대신 버그가 수정되거나 성능이 개선된 최신의 예제코드를 구할 수 있습니다. 그 저장소 페이지의 주소는? "forked from"이 없는 원본 저장소이어야 합니다.

문제 3. Visual Studio에서 DirectX 12용 응용 프로그램을 빌드하려면 Windows 10 SDK가 필요합니다. 어떠한 이유로 VS 설치 시 Windows 10 SDK가 함께 설치되지 않았다면 직접 설치해 주어야 하는데요. Microsoft 사이트 중 Windows 10 SDK 다운로드 링크가 있는 웹 페이지의 주소는? 역시 '클릭 한번'으로 다운로드 과정이 시작되어야 합니다.

문제 4. 좀 더 본격적인 학습과 응용을 위해서는 MSDN의 DX 12 문서화를 검색, 조회하는 데 익숙할 필요가 있는데요. 다음은 어떤 MSDN 페이지의 화면 갈무리입니다. 이 웹 페이지 주소는?
Image

----
이상 총 네 문제입니다. 많은 참여 부탁합니다!
류광
Posts: 3805
Joined: 2001-07-25 09:00
Location: GPGstudy
Contact:

Re: "DirectX 12를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독자 증정 이벤트

Post by 류광 »

이제 제출 마감 시간이 지났습니다.

정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http://www.hanbit.co.kr/src/2779, http://www.hanbit.co.kr/support/supplement_survey.html?pcode=B5088646371, http://www.hanbit.co.kr/store/books/look.php?p_code=B5088646371 셋 다 정답으로 인정합니다. 첫 URL은 이 책 카탈로그 페이지에 있는 주소이고, 그 다음 것은 그 주소로 접속했을 때 자동으로 재지정되는 페이지입니다. 마지막 것은 한빛미디어 사이트에서 이 책의 페이지를 찾아가면 나오는 곳인데 제일 하단에 다운로드 링크가 있습니다.

파일 다운로드 직링크를 써 주신 분들이 있었는데 아쉽게도 오답입니다. 문제가 요구한 것은 다운로드 링크가 있는 "웹 페이지 주소"였습니다.

2. https://github.com/d3dcoder/d3d12book

3. https://developer.microsoft.com/ko-kr/windows/downloads/windows-10-sdk 및 URL 중간에 ko-kr 대신 en-us 등이 있는 URL들. 1번과 마찬가지로 다운로드 직링크는 오답입니다.

4.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 ... p/dn899178 및 (v= ...가 붙은 변형 URL 모두 정답으로 인정합니다. ID3D12Device::CreateCommittedResource에 관한 MSDN 페이지이긴 하지만 문제의 화면과는 모습이 다른 페이지(이를테면 왼쪽에 'Windows 데스크톱 응용 프그램' 상자가 없는 등)는 오답으로 처리했습니다.

----

곧 채점해서 당첨자 세 분을 발표하겠습니다.
류광
Posts: 3805
Joined: 2001-07-25 09:00
Location: GPGstudy
Contact:

Re: "DirectX 12를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독자 증정 이벤트

Post by 류광 »

순서대로 goodann 님, sanybyme 님, fival 님이 득점+선착순 상위 세 자리를 차지하셨습니다. 축하합니다!

문제가 생각보다 어려웠나 봅니다. 만점자는 goodann 님 한 분 뿐이었습니다. 의도한 것은 아니지만 1번과 3번은 "웹 페이지의 주소"가 함정이었고(대체로 직링크는 파일이 갱신되거나 하면 바뀔 수 있으므로, 링크가 있는 웹 페이지 주소를 기억하는 것이 덜 위험합니다), 4번은 역시 의도치 않게 틀린(다른)그림 찾기가 되었습니다:)

세 분께 쪽지 보냈으니 답장 부탁합니다.

이번 이벤트 역시 넷텐션의 후원으로 진행되었습니다. 넷텐션 배현직 사장님께 감사 인사 전합니다. 또한 좋은 책을 내 주신 한빛미디어에게도 감사드립니다.
sanybyme
Posts: 157
Joined: 2007-11-30 09:26
Contact:

Re: "DirectX 12를 이용한 3D 게임 프로그래밍 입문" 독자 증정 이벤트

Post by sanybyme »

어제 정신이 없어서 못 봤네요.
아침부터 좋은 소식이!

3번은 한번의 클릭으로 다운로드가 되어야 한다고 해서...
인스톨러 링크를 땄는데 의도와 달랐군요.

감사합니다.
Post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