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사운드 프로그래밍을 공부중인 학생입니다.
개인적으로 DirectShow나, DirectSound를 써서 만들고 싶지가 않아서요..
좀더 저수준부터 시작하고 싶은 생각이 있어서
여러가지 자료들을 찾고 있습니다.
Multimedia Sound Programming이나, Game Audio Programming 같은 책들은
번역본은 이미 다 품절되었더라구요.. 그것 역시DirectSound를 사용하는 설명으로 이루어진 책들인 것
같고요..
그래서 OpenAL이란걸 알고 찾아봤는데, Loki사에서 만든 오디오API라는데..
이름이Open이라 표준인줄알았거든요? 근데 크로노스그룹 홈페이지 가보니까
OpenAL에 관한 언급은 찾아 볼수가 없네요.
이름만 Open이고 표준이 아닌건가요??
저처럼 저수준(OS API딴)에서 사운드프로그래밍을 하고싶을 땐 어디서 자료를 구해야 할지..
많은 도움 부탁드립니다.
OpenAL 이 표준인가요?
Moderator: 류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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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enAL 이 표준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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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수준...
윈도우즈 환경에서 저수준이라 하면 waveout, wavein 등의 함수를 이용하는걸 주로 뜻하는데
그렇게 본다면 DirectSound 도 저수준입니다..
그 보다 더 저 수준으로 간다면 드라이버 단에서 사운드 프로그래밍을 해야겠죠
OpenAL 같은 경우는 저수준의 의미보다는 멀티플랫폼 사운드 라이브러리라는 측면이 큽니다
멀티플랫폼 환경을 염두해두고 한다면 괜찮겠지만 (다른 라이브러리도 많이 있습니다)
그냥 윈도우즈 환경에서 기본적인것을 사용한다면 waveout, wavein, ..., or DirectSound 하시는게
괜찮다고 봅니다 (기본적인 API 를 습득하고자 하신다면)
윈도우즈 환경에서 저수준이라 하면 waveout, wavein 등의 함수를 이용하는걸 주로 뜻하는데
그렇게 본다면 DirectSound 도 저수준입니다..
그 보다 더 저 수준으로 간다면 드라이버 단에서 사운드 프로그래밍을 해야겠죠
OpenAL 같은 경우는 저수준의 의미보다는 멀티플랫폼 사운드 라이브러리라는 측면이 큽니다
멀티플랫폼 환경을 염두해두고 한다면 괜찮겠지만 (다른 라이브러리도 많이 있습니다)
그냥 윈도우즈 환경에서 기본적인것을 사용한다면 waveout, wavein, ..., or DirectSound 하시는게
괜찮다고 봅니다 (기본적인 API 를 습득하고자 하신다면)
OpenAL은 저수준이 아닌데;;
OpenAL도 결국은 dx를 한거플 래핑한 것입니다.
더 고수준에 속하죠;;
물론 멀티플래폼을 지원하기 때문에 윈도우가 아닌경우에는 dx를 쓰지 않지만요
더 고수준에 속하죠;;
물론 멀티플래폼을 지원하기 때문에 윈도우가 아닌경우에는 dx를 쓰지 않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