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G4 번역일지 2004-08-08

제목 그대로..<BR>번역하면서 생각나는 것들을 올리겠습니다... 가끔 질문도 할께요(번역 용어 등등)..

Moderator: 류광

류광
Posts: 3805
Joined: 2001-07-25 09:00
Location: GPGstudy
Contact:

GPG4 번역일지 2004-08-08

Post by 류광 »

미루다 미루다.... 번역을 3분의 2 정도나 하고 나서야 번역 일지를 쓰게 되었네요. 날이 너무 더웠습니다.

GPG 3 이후 AI Wisdom 2, Graphics Programming Methods, GPU Gems 등의 책들이 쏟아져 나와서 GPG 4에 실릴만한 글들이 있을까 걱정을 했는데 기우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난이도가 좀 더 높아진 것 같기도 합니다. 뭐 원래 그랬긴 하지만 사소한 세부적인 설명은 참고자료로 대신한 부분이 많구요. 관련 분야를 꾸준히 공부해 오지 않았다면 한 페이지 넘어가는 데 시간이 꽤 걸릴만한 글들이 여럿 있었습니다.

전반적으로.. DirectX 9, HSLS를 이용한 예제들이 많이 늘었습니다. DX가 대세는 대세인 것 같습니다.. 뭐 OpenGL 기반 예제들이 아예 사라진 것은 아닙니다만.

개인적인 느낌이겠지만 수학 섹션에서 건질 게 많아진 느낌입니다. Jeff Lander가 맡아서일지도 모르겠네요.

그리고 새로 생긴 물리 섹션도 상당히 마음에 듭니다. 주로 역기구학과 변형(deformation)을 다루는데 설명이 비교적 친절한 편입니다. 그림도 많구요.... 다행입니다.

인공지능 섹션에서는.. 일단 길찾기, A*는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3권도 그랬지만 길찾기는 이제 "해결된 문제"로 간주하는 듯..
AI Wisom 시리즈에 있는 글의 후속편 성격인 글들도 있고, 프로그래머보다는 디자이너를 위해 쓴 것 같은 글도 있고.. 어쨌든 전반적으로 압축된 글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AI Wis 3으로 건너가는 디딤돌이 될 것 같네요.

지금은 5 부 그래픽 섹션을 번역하고 있습니다. 기존 기법을 거의 전적으로 GPU에서 수행하는 쪽으로의 흐름을 보여주는 글들과 함께(이건 뭐 예상들 하셨겠지요...), 좀 더 개선된 기법을 다중 텍스처링+고정 기능 파이프라인만으로 수행한다는 목표를 가지고 글들도 있다는 게 흥미롭습니다.

다음 번 일지에서는 섹션 5까지에서 기억에 남는 흥미로운 글들을 조금씩 소개해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