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a 5.1 정식 버젼이 릴리즈되었습니다.

게임 개발 소식 - 메인 페이지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Moderator: 류광

Post Reply
zibril
Posts: 6
Joined: 2004-10-11 11:44

Lua 5.1 정식 버젼이 릴리즈되었습니다.

Post by zibril »

http://www.lua.org/versions.html#5.1

Lua 5.1
Lua 5.1 was released on 21 Feb 2006. The main features in Lua 5.1 are a new module system, incremental garbage collection, new mechanism for varargs, new syntax for long strings and comments, mod operator, length operator, metatables for all types, new configuration scheme via luaconf.h, fully reentrant parser, and more.


2006년 2월 21일자로 정식으로 릴리즈되었습니다. 꽤 많은 부분이 보완된듯 합니다.
crisious
Posts: 8
Joined: 2005-12-15 14:38
Location: 강남 학동역 어디쯤...
Contact:

garbage collection 부분이 눈에 들어오네요...

Post by crisious »

저만 그렇것 같긴 하는데...ㅡㅡ; :oops:

루아 새버전에 차이점을 아직까지 피부로 와닿지 못하다가

garbage collection 해주는게 좀 다르게 되는듯 하다는 느낌을 처음 받았네요...

좀 더 써봐야 되겠습니다...(__)a 뭐 .... 요정도....
꽝매니아 입니다....>_<
mesya
Posts: 268
Joined: 2005-02-28 20:08

Post by mesya »

lua 5.1 용 루아팅커는 언제 업데이트 될까요? ^_^;;
뻔뻔하지만... 올려주세요 메비님~
이지노리, 김현중
zupet
Posts: 2764
Joined: 2003-05-13 03:34
Location: NCSOFT LE팀

Post by zupet »

mesya wrote:lua 5.1 용 루아팅커는 언제 업데이트 될까요? ^_^;;
뻔뻔하지만... 올려주세요 메비님~
http://www.dexgame.com/bbs/view.php?id=download&no=81

본인을 뻔뻔하다고 하신 김현중님의 요청에 따라 5.1 출시 얘길 듣고 5시간만에 LuaTinker 0.2c 가 배포되었습니다. 개발하는 입장에서 매우 다행히도 LuaTinker와 관련된 함수나 기타 다른부분이 전혀 변경되지 않았기 때문에 LuaTinker 자체 코드는 한줄도 변경되지 않았고 예제용 C++ 코드와 lua 파일만 약간 수정되었습니다.

윈도우 배포용 바이너리는 아직 안올라와서 제가 직접 컴파일해서 사용하게 되었는데 이상하게 package 라이브러리를 열기만 하면 에러가 나서 예제에서 빼놓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LuaTinker 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되지만 예제에 들어있는 LIB 파일은 일반 용도로 사용하지 마시고 직접 컴파일을 하거나 정식으로 배포하는 다른 사이트의 물건을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 업데이트 예고를 해도 되는지 모르지만 언젠가는 다음 내역들을 넣고 싶습니다. (만약 된다면 아래 순서대로 업데이트 될겁니다.)

* gcc 에서 컴파일 안되는 문제 수정
* 포인터나 참조에 대해 lightuserdata 를 사용하도록 변경
* 미리 정의되지 않은 데이터 타잎들에 대해 좀더 유연한 push/pop 지원
* 미리 정의된 객체들에 대한 Operator Overriding 지원
* 매우 한가해지면 VSIP Kit를 이용한 VS.NET 디버깅 지원 개발
myrodin
Posts: 120
Joined: 2002-02-20 09:00
Location: 모 게임개발사
Contact:

Post by myrodin »

zupet wrote:윈도우 배포용 바이너리는 아직 안올라와서 제가 직접 컴파일해서 사용하게 되었는데 이상하게 package 라이브러리를 열기만 하면 에러가 나서 예제에서 빼놓은 상태입니다. 따라서 LuaTinker 에는 문제가 없다고 생각되지만 예제에 들어있는 LIB 파일은 일반 용도로 사용하지 마시고 직접 컴파일을 하거나 정식으로 배포하는 다른 사이트의 물건을 사용해주시기 바랍니다.
저희도 오늘 같은 경우를 겪었는데, 혹시 VS2005를 쓰시나요?
VS2005는 프로젝트를 생성하면 디폴트값으로 유니코드 문자셋 사용이 되더군요.
...덕분에 lua 소스 내부에서 GetModuleFileNameW()를 호출하고는 char 배열에 넣어버리는 바람에 비정상 종료가 되고 말더군요.
혹시나 같은 이유가 아닐까 조심스레 추측을 해봅니다. 참고하셔요~ :)

그리고 저희도 이제 본격적으로 LuaTinker를 프로젝트에 도입하려고 합니다.
설마 나중에 라이센스 문제가 생기거나 하진 않겠죠? 하하;;
암울한 로딘네 블로그 : http://myrodin.jaram.org/ ...'ㅁ'
jhk8211
Posts: 184
Joined: 2003-12-19 14:04
Location: 우리집

5.1 을 좀 살펴보았는데...

Post by jhk8211 »

아무래도 조금 많이 바뀐 것 같아서 다음부터 사용해야할 듯 합니다. -_-;

그리고 http://lua-users.org 메일링 리스트를 뒤져보니,,

- A warning about the side-effects of DirectX/Direct3D is needed
in the manual (and maybe in INSTALL, too):

A warning for users of DirectX/Direct3D: You MUST set the
D3DCREATE_FPU_PRESERVE flag upon initialization when you
use Lua in the same thread. Otherwise you'll encounter
strange behaviour -- complain to Microsoft, not to us.
라는 문구가 보이더군요.

Lua 5.1 final RC 버젼에서만 저런건지는 모르겠지만,, strange behavior 라는 것이 뭔지 궁금하군요. ㅋㅋ
비회원

VS2005로 컴파일 하면 에러나는네요.

Post by 비회원 »

LuaTinker 2.0c VS2005로 컴파일 하면 에러납니다.
물론 LuaTinker 2.0b도 마찬가지네욤..

템플릿 쪽에 문법이 좀 바뀐 모양입니다.

염치불구 하고 글을 남깁니다.

수정을 하실 예정이신지.. ^^;;

그리고, 에러 표시 같은거 관련 업데이트도 해주시면 참 좋을 듯... 합니다.
zupet
Posts: 2764
Joined: 2003-05-13 03:34
Location: NCSOFT LE팀

Re: VS2005로 컴파일 하면 에러나는네요.

Post by zupet »

비회원 wrote:LuaTinker 2.0c VS2005로 컴파일 하면 에러납니다.
물론 LuaTinker 2.0b도 마찬가지네욤..

템플릿 쪽에 문법이 좀 바뀐 모양입니다.

염치불구 하고 글을 남깁니다.

수정을 하실 예정이신지.. ^^;;

그리고, 에러 표시 같은거 관련 업데이트도 해주시면 참 좋을 듯... 합니다.
VS2005를 지금 안쓰는 개발자를 위해 에러를 같이 올려주는 서비스좀 부탁합니다. OTL
petitx
Posts: 2
Joined: 2004-08-06 23:36

Post by petitx »

VC 8.0에서 LuaTinker는 문제가 없습니다.

단지 Lua test.cpp가 컴파일이 되지 않는 문제뿐입니다. ^^

아래와 같이 멤버함수 포인터를 넘기는 부분을

Code: Select all

lua_tinker::class_<parent>("parent")
	.def("name", parent::name)
	.def_readwrite("m_parent", &parent::m_parent)
	;
다음과 같이 고치면 됩니다.

Code: Select all

lua_tinker::class_<parent>("parent")
	.def("name", &parent::name)
	.def_readwrite("m_parent", &parent::m_parent)
	;
이렇게 고치면 컴파일 잘되고 실행 잘됩니다. (워닝은 조금있지만 ^^)

두 코드의 차이는 멤버함수 포인터를 넘길 때 &를 앞에 넣어준거 뿐입니다.

멤버함수 포인터를 넘기는 모든 부분에 &추가하시면 VC 8.0에서 잘 작동합니다.
비회원

Post by 비회원 »

petitx님 말씀처럼..

VC8에서는 주소로 바꿔주면 에러 안나구요.

워닝 나는 거는 VC8에서는 strcmp 같은거 쓰면 워닝 나더라구요. 옛날꺼라고 딴거 쓰라고..

그래서 그냥

#pragma warning ( disable : 4996)

이걸로 워닝 무시해버리고 있습니다.

근데.. Lua도 좋지만 부쩍 GameMonkey도 관심이 갑니다. 혹시 써보신분 있으신지요 ?
mesya
Posts: 268
Joined: 2005-02-28 20:08

Post by mesya »

권일님~ 또 뻔뻔한 부탁입니다만..
최근 스크립트 엔진 작업에 있어.. VC 에선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툴작업을 하기 위해 C++ Builder 6 로 작업하는 도중 루아팅커에서 에러가 나버리네요.

Code: Select all

	template<typename> 
	struct mem_functor
	{
		template<typename>
		static int invoke(lua_State *L)
		{
		mem_caller<T>::invoke<RVal>(L);
		return ret_<RVal>::value;
		}
	};
이부분입니다요..
에러 메세지는
Improper use of typedef 'RVal' 이라고 나오네요.
(저런식으로 이뤄진 모든 함수에서 나지 않을까 싶은데..)

혹시 해결방법은 없을까요? 괴롭네요 ㅠ,.ㅠ......
이지노리, 김현중
zupet
Posts: 2764
Joined: 2003-05-13 03:34
Location: NCSOFT LE팀

Post by zupet »

mesya wrote:권일님~ 또 뻔뻔한 부탁입니다만..
최근 스크립트 엔진 작업에 있어.. VC 에선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만...
툴작업을 하기 위해 C++ Builder 6 로 작업하는 도중 루아팅커에서 에러가 나버리네요.

Code: Select all

	template<typename> 
	struct mem_functor
	{
		template<typename>
		static int invoke(lua_State *L)
		{
		mem_caller<T>::invoke<RVal>(L);
		return ret_<RVal>::value;
		}
	};
이부분입니다요..
에러 메세지는
Improper use of typedef 'RVal' 이라고 나오네요.
(저런식으로 이뤄진 모든 함수에서 나지 않을까 싶은데..)

혹시 해결방법은 없을까요? 괴롭네요 ㅠ,.ㅠ......
저.. 뷸더를 안써본데다 카피도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뷸더에서 템플릿 많이 써보신분 없을까요?
mesya
Posts: 268
Joined: 2005-02-28 20:08

Post by mesya »

템플릿 사용 경험이 거의 없어서 그런지 해결이 쉽지 않네요.
혹시 수정계획이 있으신지요?

바쁜 스케쥴때문에 힘드시다면..
아무래도 루아팅커 사용을 포기해야될듯 싶습니다 어흑 ㅠ,.ㅠ/

아참,

Code: Select all

	template<typename> 
	struct mem_functor
	{
		template<typename> 
		static int invoke(lua_State *L)
		{
//			class_<class_type<T>::type>::push_meta(m_L);
			mem_caller<T>::invoke<RVal>::value>(L);
			return ret_<RVal>::value;
		}
	};
이부분만 해결되면 다른부분엔 문제가 없는거 같아요.

RVal 타입을 인식하지 못하는 문제인거 같습니다.
이지노리, 김현중
Post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