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PG 8] GPG 8 번역서 나왔습니다.

게임 개발 소식 - 메인 페이지에 나오는 내용입니다.

Moderator: 류광

Post Reply
류광
Posts: 3805
Joined: 2001-07-25 09:00
Location: GPGstudy
Contact:

GPG 8 번역서 나왔습니다.

Post by 류광 »

9월 27일자로 출간되었습니다.

http://www.gpgstudy.com/catalog/8

카탈로그 세부 항목들은 아직 준비가 안 되었는데 조만간 채워 넣겠습니다.

이번 표지는 네오플의 사이퍼즈입니다.

Image

...

고스트앤크라임(Medium)이나 클로저, 콜드케이스도 넘지 못한 시즌 7의 벽을 넘어 8권이 나오게 되어서 아주 흐뭇합니다. 감사 인사 겸해서, 좀 길지만 역자의 글을 인용하겠습니다....
역자의 글:

Game Programming Gems 시리즈 첫 권의 번역서가 2001년에 나왔으니, 올해(2011년)로 이 시리즈가 열 살이 된 셈입니다. 중간에 잠시 맥이 끊어질 뻔했지만, 독자 여러분의 성원과 출판사 와우북스의 결단 덕분에 제6, 7권을 거쳐서 시리즈 최신이자 여덟 번째 책인 Game Programming Gems 8의 번역서를 내놓게 되었습니다. 모두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이번 제8권은 섹션 구성이 크게 바뀌었다는 점이 눈에 띕니다. 무엇보다도, 이전 관례를 깨고 ‘그래픽’ 섹션이 첫머리를 차지했습니다. 아무래도 게임 개발에서 혁신이 그래픽 프로그래밍 분야에서 많이 일어난다는 점을 무시할 수 없었기 때문이 아닌가 합니다. 그리고 이번 책에도 한국인 저자의 글이 포함되었는데, 바로 이 그래픽 섹션에 실렸다는 점에서 또 다른 의미를 둘 수 있겠습니다. 다른 여러 게임/그래픽 프로그래밍 서적들에도 참여하신 기현우 님이 ‘다해상도 지연 셰이딩’이라는 멋진 글을 기고하셨는데, 앞으로도 많은 활약이 기대됩니다.

그래픽 섹션의 중요성은 “몸이 천 냥이면 눈이 구백 냥이다.”라는 옛말을 떠올리게 합니다. 그렇다면 귀는 몇 냥일까요? 대표 편집자 Adam Lake가 서문에서 아쉬워했듯이, 오디오 섹션은 분량이 크게 줄었습니다. 그러나 내용 면에서, 어쩌면 오디오 프로그래밍의 지평을 크게 바꿀만한 글이 하나 포함되었다는 점이 더 중요할 수도 있겠습니다. 적어도 게임 오디오 프로그래머들에게는 글 ‘강체 효과음의 실시간 합성’이 ‘GPG 시리즈를 기억하게 하는 하나의 글’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GPG 시리즈를 기억하게 하는 하나의 글’이라는 말이 나왔는데, 그럴만한 또 다른 글이 ‘인공지능’ 섹션이 수록되었습니다. 바로 ‘제어 이론을 게임 AI와 물리에 적용하기’인데요. GPG 5에 나온 ‘사전 처방식 물리’ 기법이 끌리긴 하지만 왠지 싸구려 요령이나 속임수처럼 느껴졌다면, 이 글과 이 글이 소개하는 제어 이론 기법이 해답이 될 것입니다. 이 제어 이론도 자료 주도적(데이터 주도적) 설계, 사원 수, 템플릿 메타 프로그래밍 등 여러 게임 프로그래머들이 “GPG 보고 처음 알게 된” 주제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예상합니다(물론 시리즈 초창기에 비하면 요즘 게임 프로그래머들은 공부도 많이 하고 정보도 훨씬 더 광범위하게 접하는 것 같습니다만).

앞에서 말한 것 외에도 ‘GPU 범용 프로그래밍’ 섹션 추가 등 여러 가지 변화가 생겼는데, 목차를 보고 한 번 전체적으로 파악해 보시길 권합니다. 어쨌든, 10년 역사의 장수 시리즈이지만 타성에 젖지 않고 계속해서 개선하고 혁신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서 흐뭇합니다. 원서의 편집·조판은 크게 개선되지 않아서 아쉽지만, 번역서가 원서보다 나을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이런 부분이 아니겠는가 하는 마음으로 저나 출판사나 조판과 편집에 나름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적어도 수식(數式)들은 원서보다 보기 좋을 것입니다.

번역 자체에 대해서는, 오역 · 오타 보고나 번역에 대한 의견이 GpgStudy(http://www.gpgstudy.com/)에 꾸준히 올라와서 저 자신과 번역서를 계속 개선해 나갈 수 있길 바랄 뿐입니다. ‘독자 모임으로서의 GpgStudy’가 역자와 독자 모두에게 유용한 공간으로 발전하도록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길 부탁합니다.

재미있게 읽으시길!

― 류 광
rusad
Posts: 136
Joined: 2003-12-30 17:58

Post by rusad »

오늘 막 받았습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

그리고, 오타 신고 합니다. ^^;;

1.3 다해상도 지연 셰이딩 p.46, p.47에 있는 공식이 원문과 틀립니다.

Zi = 0.1 - i * 0.1 -> Zi = 1.0 - i * 0.1 으로 바꾸어야 할 것 같습니다.
로망은 나의 힘!
류광
Posts: 3805
Joined: 2001-07-25 09:00
Location: GPGstudy
Contact:

Post by 류광 »

고맙습니다~ 조만간 정오표에 등록하겠습니다.
류광
Posts: 3805
Joined: 2001-07-25 09:00
Location: GPGstudy
Contact:

Post by 류광 »

카탈로그 세부 항목 추가했습니다: http://www.gpgstudy.com/catalog/8


추가: 저자 약력들도 추가, 갱신했습니다.
Post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