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독! 포럼 계정 메일 주소 확인하세요. 조만간 비밀번호를 초기화합니다.

메인 페이지에 나올 내용을 추가&보관하는 곳입니다...

Moderator: 류광

Post Reply
류광
Posts: 3805
Joined: 2001-07-25 09:00
Location: GPGstudy
Contact:

필독! 포럼 계정 메일 주소 확인하세요. 조만간 비밀번호를 초기화합니다.

Post by 류광 »

GpgStudy 포럼 회원분들께 알려 드립니다.

세 줄 요약:

* 한 달 후인 내년 1월 14일에 포럼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할 예정입니다.
* 업그레이드 과정에서 부득이하게 모든 회원의 비밀번호가 초기화됩니다.
* 계정 정보에 유효한 메일 주소가 등록되어 있어야 비밀번호 재설정이 가능하니 메일 주소를 꼭 확인&갱신하세요.

모두들 안녕하세요~ 몇 년 전부터 포럼 시스템 업그레이드를 생각만 하고 있었는데 드디어 물적, 심적 여유가 생겨서 업그레이드를 단행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시스템은 phpBB 2.x인데, 더 안전하고 기능도 많은 phpBB 3.x로 업그레이드할 계획입니다.

안타깝게도 업그레이드를 진행하면 비밀번호가 모두 무효화됩니다. 원래 그런 것은 아니고 이곳 포럼의 사정 때문인데요. 잠깐 설명을 드리면, 원래 phpBB 2.x는 비밀번호를 고대의 기술(?)인 md5로 암호화해서 DB에 저장합니다. 그게 영 불안해서 몇 년 전에 sha256을 사용하도록 이곳 포럼의 phpBB 코드를 수정했었습니다. 그런데 phpBB 3.x에는 수정한 비밀번호 관련 코드를 적용하기가 불가능하지는 않지만 여러모로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애초에 phpBB 3.x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주된 동기가 보안 관련 패치를 자동으로 적용하는 것인데, 자동 패치 시 제가 임의로 수정한 코드가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크거든요. 그것을 비롯한 여러 이유로, 유령&휴면 계정 정리도 겸해서 비밀번호 초기화를 단행하기로 했습니다.

비밀번호가 초기화된 후 다시 비밀번호를 설정하려면 반드시 메일 확인을 거쳐야 합니다. 비밀번호 관련 메일은 계정 개인 정보에 등록된 메일 주소로만 전송되며, 메일 확인 이외의 수단으로는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만일 계정 개인 정보에 등록된 메일 주소가 유효하지 않으면 그 계정은 더 이상 로그인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업그레이드는 1월 14일부터 진행할 계획이므로, 반드시 그 전에 메일 주소를 확인하세요.

업그레이드 관련 사항은 이 곳과 트위터 계정 ( https://twitter.com/gpgstudy )에서 종종 알려 드리겠습니다. 올 한 해 잘 마무리하시길!
Post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