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근황... (OpenType)

OpenGL 한글 (입)출력 라이브러리 "glan"에 대한 포럼입니다.

Moderator: 류광

eoh
Posts: 135
Joined: 2001-07-20 09:00
Location: REAL:DREAM
Contact:

요즘 근황... (OpenType)

Post by eoh »

최근엔, OpenType에 대해서 살펴보고 있습니다.. 윈도 API같은것을 사용해서 쓸수 있지만.. 어쨌든 구현해 보고 있습니다..;;;

OpenType는 현재 버전 1.4까지 발표되어 있고요, 형식 자체는 TrueType가 발전된 형태로.. TrueType의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다만, TrueType에서는 분리되어 있었다고 하는 화면글꼴과 PostScript용 글꼴을 통합하는 형식이라는것이 큰 차이라고 하는군요.

TureType은, 글꼴의 외곽선 벡터들을 직접 그리는 프로그램과, 그렇게 그려진 글꼴의 위치조정, 상황에 따른 커닝(kernning)을 위한 정보, 글꼴의 언어설정 같은 테이블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자의 외곽선 벡터를 그리는 프로그램을 분석하는데에는 조금 거대한 인터프리터까지 필요로 하고 있고요.. 후자의 테이블들은, 수가 많아서, 그 처리가 까다로워질 수 있더군요.. 위치조정또한, 가로쓰기와, 세로쓰기를 위한 테이블이 분리되어 있고요.. OpenType쪽에서는 Unicode와 관련된 확장도 존해하고요..

워낙.. 거대한 분량이 필요로 하는 형식인지라, 언제 완성이 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GLAN2의 기반중 하나가 될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스펙과 정보는 http://www.microsoft.com/typography/otspec/default.htm 에서 더 얻으실 수 있습니다..
eoh
Posts: 135
Joined: 2001-07-20 09:00
Location: REAL:DREAM
Contact:

Post by eoh »

음.. 최근에 발견한 apple쪽 스펙도 있습니다..
중간중간에 틀린부분이 많이 보이지만.. -_-;;; 그래도, 예를 들면서 더 이해하기 쉽게 써져있는 부분이라던가, MS에서 제공하지 않는 테이블형식에 대한 것들도 많이 있더군요...
라고해도... 어느쪽이든 스펙을 보고 구현을 해도 애매하게 설명해놓은 부분이 많군요.. -_-;; 양쪽 관리자 모두.. 서로를 참고해가면서 고쳐쓴것 같습니다.. 같은 문구도 보이고; 비교문구도 보이고;;;

http://developer.apple.com/fonts/index.html

FreeType 2.1.5도 같이 분석하고 있습니다만.. true-type의 경우에, 구현되어 있지 않은 테이블이 너무 많아서.. 도움이 안되는군요;; 다만.. 글자를 그리는데 중요한 부분은 모두 구현되어있어서.. 그 자체는 도움이 많이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만.. 폰트 프로그램 인터프리터 구현부분만 250킬로바이트.. 라는건, 그냥 보기에는 좀 힘들겠죠;;;
Post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