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3D와 OpenGL행렬이 다르네요...

2D, 3D, 다각형, 픽셀 등 게임의 그래픽 프로그래밍에 관한 포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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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회원

D3D와 OpenGL행렬이 다르네요...

전체글 글쓴이: 비회원 » 2008-01-06 12:57

왼손 좌표 오른손 좌표 얘기가 아니라요.. OpenGL로 프로젝트를 하다보니

D3D에서는 -> 순서로 곱해가면서 적용되는데
OpenGL에서는 <- 순서로 곱해가면서 적용이 되네요..

예를 들면,
a. x축으로 5이동
b. 45도 회전
c. x축으로 -3이동

순서로 연산을 주면

D3D에서와 OpenGL에서 전혀 다른 양상을 보여줍니다.
보아하나 OpenGL에서는 월드좌표를 로컬좌표로 항상맞춘다는 걔념인 것같습니다.
그래서 이해해보니 Stack걔념이라서 가장 최근에 넣은 놈부터 역순으로 계산되는 것같고요..

OpenGL에서 D3D처럼 변환을 할 수는 없을까요?
D3D만 하다가 OpenGL로 갑자기 할 일이 생겼는데 이것 때문에 거꾸로 생각하려니 머리가 아프네요.

그럼 즐거운 일들만 있으시길~

사용자 아바타
oranke
전체글: 2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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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체글 글쓴이: oranke » 2008-01-06 18:37

행기준, 또는 열기준 행렬에 대해 난잡하게 끄적여 본 글이 있습니다.
더더욱 혼란을 드리는 건 아닌지 모르겠지만... 일단 링크. ^^

http://www.delmadang.com/community/bbs_ ... &keyword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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